입지 재선정 주장은 소모적 갈등만 양산...지역경제 회복의 골든타임 놓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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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장수 자유한국당 대표 공보특보
앞서 정 특보는 지난 8일 출마선언 기자회견 당시 신공항 활주로의 방향과 위치 변경을 주장하고 입지 재선정에 대해 확고한 반대의 뜻을 밝힌 바 있다.
이어 지난 29일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이 같은 주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국토부가 활주로 계획 변경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밝힐 것을 촉구한 것이다.
정 특보는 먼저 활주로 방향과 위치 변경에 대해 “기존 활주로와 평행하게 남쪽으로 3km 이동해 신설 활주로를 건설하자는 인제대 박재현 교수의 11자형 활주로안이 현실적인 최선의 대안”이라며 “김해시는 물론이고 부산시의 명지신도시와 에코델타시티에도 추가적인 소음피해권역이 발생하지 않고 산을 절토할 필요도 없다”고 주장했다.
활주로 건설 구간에 겹치는 남해고속도로 지하화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경인고속도로 10km 구간에 대한 지하화가 추진 중이고 경부고속도로 화성 동탄면~영천동 구간 1.21km에 대한 지하화가 추진되는 등 기술적으로도 비용적으로도 전혀 문제가 없다”며 “해당 구간을 지나가는 부전~마산 복선전철은 당초에 지하로 설계돼 있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정 특보는 일부 정치권까지 가세해 사실상 가덕도를 전제로 한 입지 재선정을 주장하는 것에 대해 “이는 영남권 전체를 또 한 번 죽이는 것”이라며 “대구공항 통합이전도 지역 내 갈등으로 사분오열되는 상황에서 이미 결정된 김해신공항을 흔들면 영남권은 또다시 갈등과 대립으로 갈라지고 신공항은 기약도 없이 표류하게 될 것이 뻔하다”고 주장했다.
정 특보는 이어 “지금 김해경제가 벼랑 끝에 있다. 조선과 해양플랜트 산업의 장기 침체로 김해 중소기업의 상당수가 존폐위기에 몰려있다. 그나마 자동차 산업이 뒷받침하고 있지만 내연기관에서 전기자동차로 급속히 자동차 산업이 재편되고 있는 만큼 위기가 코앞에 닥친 상황”이라며 “김해가 살기 위해서는 화물전용기가 운항할 수 있는 신공항을 하루라도 빨리 건설하는 것뿐이다. 그래야만 반도체, LCD등 첨단정밀산업을 유치할 수 있고 지역 내 산업구조를 미래성장동력으로 재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특보는 “현재 김해공항은 화물전용기가 전혀 운항하지 않는다. 사실상 운항이 불가능하다”며 “공항안전운영기준에 따르면 김해공항의 항공기 구조 및 소방등급은 9등급으로서 B747-400 기종까지 운항할 수 있다고 되어 있지만, 이는 승객용 기준일 뿐 적재하중이 훨씬 많은 대형화물기는 이착륙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나마 승객용과 콤비용 항공기를 이용한 김해공항의 수출입화물 실적도 2010년 23,523톤에서 2015년 10,358톤으로 절반 이하로 떨어졌고 이마저도 아시아 지역에 국한될 뿐 미주와 유럽은 실적이 전혀 없다”며 “지금이 해운물류에서 항공물류로 지역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밝혔다.
정 특보는 앞으로도 22년간 연간 수백억 원의 시민혈세가 들어가야 하는 김해경전철도 공항수요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김해국제공항이라는 하늘의 관문을 쉽게 포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점도 강조했다.
정장수 특보는 “우선적으로 소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활주로 변경에 집중해야 한다”며 “국토부는 빠른 시일 내에 김해지역의 소음피해를 해결할 수 있는 활주로 변경에 대한 구체적 입장과 계획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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