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현장의 맞춤형 코칭 통해 경영, 기술, 마케팅 등 애로사항 해결
[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경기도, ‘농업 6차산업 전문위원’ 위촉식 진행 … 맞춤형 현장코칭 지원
경기도가 농업 6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현장코칭 전문위원 88명을 위촉했다.
경기농업 6차 산업 활성화 지원 센터는 19일 ‘2018년 전문상담 및 현장코칭 전문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위촉된 전문위원은 경영, 기술, 마케팅 등 농업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수요가 많았던 경영전략(49%), 마케팅(12%) 등의 전문인력을 대폭 확대해 농업경영체 성장단계별 현장코칭을 지원한다.
현장코칭은 ▲6차 산업 창업단계, 사업다각화를 위해 사업계획이 필요한 경영체를 지원하는 보육 매니저 코칭 ▲6차 산업 수행 중 분야별 애로점을 해결하기 위한 일반 현장코칭 ▲개발된 제품을 유통채널에 입점하기 전 포장 및 디자인을 위한 제품컨설팅 코칭으로 진행된다.
김충범 경기도 농업정책과장은 “다양한 분야의 현장코칭 전문가들을 통해서 도내 6차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농업경영체의 6차 산업 파트너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상담 및 현장코칭 사업은 경기6차산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연중 신청 가능하다. 농업인, 농업법인, 농촌에 소재한 농업관련 협동조합·법인, 농촌체험휴양마을 등 농어업경영체등록이 되어 있는 경영체면 누구나 신청 할 수 있다.
#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 장애인 취업성공 응원합니다”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의 취업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잡아바(JOBaba.net) 특집테마관을 연다.
특집테마관에는 장애인 채용박람회와 장애인 인턴정보, 장애인 취업정보, 성공수기 등 장애인을 위한 각종 취업정보가 안내된다.
채용박람회는 26일 열리는 ‘용인시 장애인 채용박람회’와 5월 30일 개최될 ‘2018 장애대학생 채용설명회’ 등이 있다.
용인시 장애인 채용박람회는 20여 개 장애인 채용희망기업이 참여해 현장면접을 진행, 현장채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장애대학생 채용설명회는 10여 개 대기업 및 공공부문기업이 참여해 장애인 특별채용, 채용계획, 인재상 등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하고 개별 면담도 진행할 계획으로 5월 11일까지 사전 참가신청 접수 중이다.
특집테마관에 소개된 장애인 특화 취업교육 프로그램으로는 한국사검정능력시험대비 시각장애인 교육, 장애인 스킨스쿠버 교육, 장애인 영어교육, 장애학생 가족참여 국외체험 연수 등이 있다.
이와 함께 테마기획관에서는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일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교육, 장애인기업 지원사업 등 장애인의 성공취업을 위한 다양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 뷰티 생산시설 국제규격 표준화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경기도가 한류열풍과 우수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수출 증대에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K-뷰티산업의 육성 지원을 위해 도내 유망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생산시설의 글로벌 규격 표준화 지원에 나선다.
경기도는 ‘뷰티 생산시설 국제규격 표준화 지원사업’을 추진, 경기화장품협의회를 통해 27일까지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뷰티 생산시설 국제규격 표준화 지원사업은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화장품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에 대한 인증을 지원해 도내 화장품산업의 해외판로 개척 및 제조기업의 품질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화장품 GMP는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에 관한 국내·외 표준으로 화장품 수출 및 제품 경쟁력을 위해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필수 요소다.
경기도의 지원사업은 화장품 GMP를 취득해야하는 화장품 제조기업에게 인증까지 필요한 분야별 외부전문가 컨설팅 및 인증비를 기업 당 최대 1300만원까지 지원한다.
주요 인증지원 분야는 ISO22716, 식약처 CGMP, ISO15378, 화장품원료GMP, HALAL(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이다.
올해 지원대상은 총 20개사로 경기도 내 본사 및 공장이 있는 중소·중견기업이며 화장품 제조업으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도는 지난 2016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 매년 20개사를 지원해왔다. 현재까지 35개사가 총 39개의 인증을 획득해 해외 판로개척과 경쟁력 확보에 힘을 얻었다는 반응이다.
도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이 사업은 도 뷰티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화장품 GMP 인증기업은 우수한 기술력과 마케팅 우위를 활용, 국내·외 판로확대 및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뷰티 제조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사업을 통해 경기도 대표 뷰티기업을 발굴·육성해 나가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