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일요신문] 박창식 기자 = # 강화섬쌀 고시히카리 플러스 전국 입맛 공략
강화군이 지난해 프리미엄 전략으로 야심차게 출시한 고품질 강화섬쌀 고시히카리 플러스가 전국민 입맛 공략에 나섰다.
강화군은 강화섬쌀 고시히키리 플러스가 이달부터 홈플러스 전국 142개 매장에 입점해 판매에 들어갔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고시히카리 플러스는 ‘깨끗함(Clean) 안전성(Safe) 밥 맛 좋음(Delicous)’을 플러스한 쌀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강화섬쌀 중 가장 으뜸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워 지난해 9월 야심차게 출시됐다. 밥맛을 좌우하는 단백질 함량은 낮추고 완전미율을 97% 이상으로 높여 기존의 고시히카리보다 더욱 품질을 향상시킨 강화의 대표 농산물이다.
강화군과 홈플러스는 지난해 11월 농업과 기업의 상생을 기치로 강화 농특산물 판로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수도권 홈플러스에서 시험 매대에 오른 고시히카리 플러스는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시작했으며 지속적인 입소문을 타면서 이달부터 전국 142개 매장으로 확대 입점하게 됐다.
10kg 3만9900원이라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 기세를 몰아 홈플러스 멤버쉽 행사, 매장 내 음원 광고, 정기적인 홍보 이벤트 등을 통해 고정 고객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강화섬쌀은 물론 약쑥한우, 인삼, 약쑥제품, 새우젓 등 청정 강화의 고품질 농특산물의 입점·판매에 대해서도 홈플러스와 협의 중이다”며 “지속적인 판로 확대를 통해 강화 농민들이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강화군, 길상스포츠타운 착공식 개최
강화군이 스포츠 분야 집중 육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강화군 스포츠 종합발전 계획’ 중 하나인 길상스포츠타운이 첫 삽을 떴다.
강화군은 지난 24일 길상면 온수리 길상공설운동장 옆에서 강화북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남부지역에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추진 중인 ‘길상스포츠타운 조성 공사’ 착공식을 가졌다.
이날 착공식에는 이상복 군수, 윤재상 군의회의장, 강화군체육회 이사 및 대의원을 비롯한 지역 체육인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치러졌다.
이번 사업은 길상면 온수리 605-14번지 일원(길상공설운동장 옆)에 사업비 20억 원을 투입해 총면적 3만1341㎡의 규모로 조성된다. 족구, 게이트볼 등이 가능한 다목적구장과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장 110면이 들어설 계획이며 올해 안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군은 길상스포츠타운과 함께 앞으로 확충될 신정리 체육시설 및 기존 체육시설을 활용해 전국단위 테니스, 게이트볼, 마라톤 등 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관광도시 강화 홍보는 물론 강화섬쌀 등 각종 농특산물 홍보 및 판매에도 주력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강화군 스포츠 종합발전 계획은 군민의 건강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에도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관광산업과 더불어 굴뚝 없는 산업인 스포츠 산업이 강화군의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강화군, 섬마을 주민 건강 챙긴다
강화군은 지난 24일 서도면에서 도서지역 조기검진사업(결핵안심국가사업)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조기검진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검진은 의료기관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대장암 검진율을 높이기 위해 서도고등학교 고등학생과 주민을 대상으로 잠복결핵감염 검사를 비롯해 대장암검사를 위한 분변검사도 병행했다.
군은 분변검사 결과 음성이라도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주민에게는 검사비 5만원을 지원하는 등 인천시 암발생률 1위인 대장암 예방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결핵은 OECD 가입국가 중 발생률 및 사망률이 여전히 1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7년 강화군 40세 이상 잠복결핵감염 검사자 1433명 중 464명(32.4%)이 결핵균 감염자로 판정되었으며, 치료 및 사후관리가 필요하다.
잠복결핵감염은 결핵 증상은 없지만 체내에 결핵균이 존재하는 것으로 감염자 치료를 통해 결핵 발생률을 낮출 수 있다. 강화군 주민이라면 누구나 요일 상관없이 오전 11시까지 보건소에 방문해 무료로 잠복결핵감염검진을 받을 수 있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결핵검진 및 암검진 등 건강관리의 기본수칙은 조기검진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