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까지‘유치원 맞춤형 현장 컨설팅’실시
[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경기교육청, 유치원 교육과정 및 재무회계 중점 지원
경기도교육청은 26일 경기도내 전체 유치원을 대상으로 2019년 2월까지‘2018학년도 유치원 현장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공․사립 유치원의 교육과정 정상화 및 사립유치원 재무회계 투명성 강화를 통한 유아교육의 책무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마련했다.
특히 올해는 사립유치원 재무회계 중심에서 공․사립 유치원의 교육과정과 방과후과정 등으로 컨설팅 지원 범위를 확대했다.
교육과정과 방과후과정에 대한 전문적 자문과 현장 지원을 위해 도교육청은 공․사립유치원 교원 50명 규모의 컨설팅단을 구성, 서면 및 방문을 통해 현장 중심 컨설팅을 실시하며 25개 교육지원청에서도 지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동행 장학을 지원한다.
사립유치원 재무회계 지원을 위해서는 현장의 여건을 반영하여 1대 1 맞춤형으로 컨설팅을 진행하며 지역별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무와 사례 중심의 소규모 연수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컨설팅의 내실화와 표준화를 위해 지원 분야별 컨설팅 강사 자율 협의체를 운영하며 재무회계 컨설팅 연수 자료 및 PPT 자료를 개발하여 컨설팅단에 보급했다.
한편 컨설팅단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5월 2~3일에는 사립유치원 재무회계 컨설팅단 실무 연수, 5월 24~25일에는 교육지원청 컨설팅 담당자 연수 및 교육과정 컨설팅단 워크숍도 실시한다.
# 경기교육청, 안전업무 담당자 워크숍 개최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30일 몽실학교(의정부시 소재)에서‘2018 안전업무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안전업무 담당자의 안전 마인드를 함양하고 학생안전 강화 및 안전업무 경감을 위해 마련했으며 도교육청 담당자 및 교육지원청 안전업무 담당자 80여명이 참여한다.
주요 내용은 안전업무 마인드 함양을 위한 전문가 특강, 학생이 주도하는 안전교육 내실화 방안, 교육지원청의 안전업무 효율화 방안, 학교 안전업무 경감 방안 토의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교육지원청 안전업무담당 장학사와 일반직 직원이 함께 참석해 부서 간 업무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경기도교육청 차근호 안전지원국장은 “이번 워크숍은 학생안전을 위해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면서 “안전한 학교, 행복한 학생 실현을 위해 우리 모두가 함께 더욱 노력해 나가자”라고 말했다.
# 경기교육청, 27~28일,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역량 강화 직무연수
경기도교육청은 27~28일까지 대교HRD센터에서 도내 초등학교 교사 120명을 대상으로‘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국어시간에 책 한 권을 온전히 읽고 생각을 나누는 ‘한 학기 한 권 읽기’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교육부의 초·중등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교원 전문성 강화 사업’의 일환이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졸업까지 10년 간 진행하는 국어 수업혁신 프로젝트며 국정 과제인‘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의 조기 안착을 위한 활동이기도 하다.
특히 올해부터 초3·4학년과 중1·고1학년을 대상으로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진행함에 따라 도교육청에서는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원격연수와 집중 워크숍 방식의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이해와 방향, 현장 실천 사례와 실습, 교수학습 설계, 공동체 간 공유 등이며 수업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토론과 실습 중심으로 진행한다.
또 어린이 문학 수업 사례, 교육과정과 성취기준 해석, 도서 선정 방법, 교수학습 설계, 수업 전략 등 현장에서 겪게 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강좌를 구성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