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일요신문] 장효남 기자 = 2010년과 2011년 국지성 집중호우로 강남역 일대가 침수되면서 원인으로 지목됐던 강남역 경사 하수관로가 조정공사를 통해 바로잡았다. 서울시가 강남역 8번 출입구를 3m 정도 옮겨 재 설치해 빗물이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하수관로 위치를 조정해 개통한 것이다.
서울시는 공사를 통해 강남역 지하상가 통로와 강남역 8번 출입구,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를 재배치해 공간을 확보했고 확보된 공간에 폭 2m, 높이 3m, 길이 71m의 관로를 신설, 빗물이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했다고 6월4일(월) 밝혔다.
기존에 설치된 역 경사 하수관로는 강남역 지하상가와 연결되는 삼성 전자 지하 연결통로에 저촉되어 강남역 지하상가 상부에 설치한 하수관으로 상가 구조물로 인해 높이 1.47m의 턱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통수 능력이 떨어져 강남역 일대 침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돼 왔었다.
한편 서울시는 2015년 12월에 지대가 낮은 서초동 우성아파트, 신동아아파트 일대 빗물을 처리하기 위해 용허리공원 빗물저류조(저류용량 V=15,000㎥)를 설치고, 강남역 일대 침수방지의 근본적인 대책을 위해 30년 빈도인 시간당 95㎜의 강우에 대비할 수 있도록 ‘반포천 유역분리 터널공사’를 진행 중으로 올 2월에 착공해 2021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반포천 유역분리 터널공사’는 지대가 높은 서울남부터미널 일대 유역(289ha)의 빗물이 저지대인 강남역 주변으로 집중되는 것을 강남역 주변 하수관로를 거치지 않고 교대역 주변에서 고속터미널 주변 반포천까지 터널을 뚫어 직접 배수되도록 유역을 분리하는 공사이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강남역 일대의 침수피해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고 있는 만큼 효과적으로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용허리공원 빗물저류조 설치, 역경사 하수관로 개선 사업을 우선 완료하였고, 반포천 유역분리 터널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며, “그동안 공사로 인해 강남역 8번 출입구 이용에 불편을 감수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ilyo11@ilyo.co.kr
개선 하수관로. 사진 =서울시청
서울시는 공사를 통해 강남역 지하상가 통로와 강남역 8번 출입구,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를 재배치해 공간을 확보했고 확보된 공간에 폭 2m, 높이 3m, 길이 71m의 관로를 신설, 빗물이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했다고 6월4일(월) 밝혔다.
기존에 설치된 역 경사 하수관로는 강남역 지하상가와 연결되는 삼성 전자 지하 연결통로에 저촉되어 강남역 지하상가 상부에 설치한 하수관으로 상가 구조물로 인해 높이 1.47m의 턱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통수 능력이 떨어져 강남역 일대 침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돼 왔었다.
한편 서울시는 2015년 12월에 지대가 낮은 서초동 우성아파트, 신동아아파트 일대 빗물을 처리하기 위해 용허리공원 빗물저류조(저류용량 V=15,000㎥)를 설치고, 강남역 일대 침수방지의 근본적인 대책을 위해 30년 빈도인 시간당 95㎜의 강우에 대비할 수 있도록 ‘반포천 유역분리 터널공사’를 진행 중으로 올 2월에 착공해 2021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반포천 유역분리 터널공사’는 지대가 높은 서울남부터미널 일대 유역(289ha)의 빗물이 저지대인 강남역 주변으로 집중되는 것을 강남역 주변 하수관로를 거치지 않고 교대역 주변에서 고속터미널 주변 반포천까지 터널을 뚫어 직접 배수되도록 유역을 분리하는 공사이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강남역 일대의 침수피해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고 있는 만큼 효과적으로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용허리공원 빗물저류조 설치, 역경사 하수관로 개선 사업을 우선 완료하였고, 반포천 유역분리 터널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며, “그동안 공사로 인해 강남역 8번 출입구 이용에 불편을 감수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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