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 민간환경단체 활동 영상 상영, 업사이클 제품 판매․전시․체험
[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경기도 환경축제 한마당, 16일 경기상상캠퍼스서 개최
경기도가 오는 16일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제23회 환경의 날을 기념해 도민들이 함께 모여 환경문제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참여형 ‘환경축제 한마당’을 개최한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환경보전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재활용 어디까지 해봤니?’를 주제로 개최된다.
최근 재활용 분리수거 사태를 통해 경험한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구체적인 환경보전 실천방안 등을 경기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환경 단체, 도민, 환경기업, 학생들과 토론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경기도 업사이클 플리마켓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이 있는 도민 참여형 축제로 진행되고 있다. 업사이클 플리마켓에는 40개 팀이 참가하며 업사이클 제품 전시, 판매, 체험 및 이벤트로 진행된다.
주요 행사는 기념식, 경기환경포럼 등 5개 주제로 펼쳐지는 세미나, 환경백일장 및 그림대회, 업사이클 플리마켓, 체험부스 및 도민 참여 이벤트 등이다.
또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상상캠퍼스에서는 유치원, 초등학생이 참가하는 환경 글짓기, 그림 그리기 대회가 진행된다.
11시부터는 사색의 동산에서 다양한 문화공연과 함께 환경의 날 기념식이 진행된다. 이 자리에서는 미세먼지와 쓰레기 줄이기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각 분야 환경유공자 40여명에게 표창이 수여된다.
특히 올해는 토론형 기념 세미나가 개최된다. 민선7기 경기도 환경의 주요 아젠다를 선언하는 경기환경포럼, 경기도형 환경교육프로그램 개발사업 컨설팅 등 5개 주제에 대해 토론한다.
부대행사로는 30개 민간환경단체가 한 해 동안 활동한 영상을 상영하여 우수 단체를 도민들이 직접 선출하는 부스, 환경교육 교재 교구 전시, 친환경제품 전시, 동식물 교육 체험, 미세먼지 환경교실, 드론 활용한 환경감시, DMZ 생태환경전시, 기후변화 체험 부스 등 40개 도민 체험프로그램과 대기 환경 측정 시연 버스, 이동환경교실 차량이 있다.
엄진섭 경기도 환경정책과장은 “도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환경보전 행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관심과 공감대를 높이고 환경보호 실천운동 확산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경기농업기술원, 상반기 도시농업관리사 27명 배출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도시농업관리사 27명에 대한 수료식을 7일 개최했다.
이번에 배출된 도시농업 관리사는 지난 3월 15일부터 7일(13회, 80시간)까지 도시농업법률의 이해, 도시농업 프로그램 개발 등의 도시농업관련 전문지식 과정을 수료했다.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교텃밭강사, 도시농부학교 강사,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기관 교육추진을 위한 관리사로 배치돼 도시농업 활동을 해 나갈 수 있다.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은 도시농업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 11조 2에 근거해 2017년 9월부터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농업관련 자격증 기능사 이상(농화학, 시설원예, 유기농업, 원예, 종자, 화훼장식, 조경, 자연생태보전, 식물보호) 자격증을 취득하고 도시농업관리사 교육을 수료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운영하는 모두농(모두가 도시농부)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된다.
김순재 농업기술원장은 “이번교육을 통해 27명의 수료생이 배출돼 기쁘며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을 반드시 취득해 경기도 도시농업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 장애인평생교육 관계자 역량강화 연수 개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원장 유돈현)은 장애인 평생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장애인평생교육 관계자 역량강화 연수’를 7일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에서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장애인들의 평생학습권 보장에 기여하는 도내 장애인평생교육 관계자(실무자, 강사 등) 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수내용은 ▲변화하는 장애의 의미 ▲평생교육과 장애인권 ▲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실무 역량강화를 위한 내용이다.
이와 함께 오는 8월 31일에는 ‘장애체험’과 ‘장애인평생교육 사례’를 다룬 현장중심의 2차 연수도 진행될 예정이다.
유돈현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은 “장애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방향제시를 통해 도내 장애인평생교육의 서비스 질 향상을 목표로 더욱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