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실사, 사업계획 적정성, 주민참여도 등 평가 선정
[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맞춤형 정비사업 지원대상...광주 송정·양주 산북·연천 전곡 선정
광주시 송정동, 양주시 산북동, 연천군 전곡리가 경기도 맞춤형 정비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경기도는 최근 평가위원회를 열고 올해 맞춤형 정비사업에 응모한 총 5개 후보지 가운데 이들 3개 지역을 최종 사업지로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선정된 3개 지구는 건축 후 30년이 넘은 주택의 비율이 40% 이상인 쇠퇴지역으로 기반시설도 부족하고 슬럼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도시재생사업이 절실한 지역이다. 평가위원회는 현장실사와 사업계획의 적정성, 주민참여도 등을 평가해 선정했다.
경기도 맞춤형 정비사업은 뉴타운 해제지역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낙후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이다. 주차장 정비와 CCTV 설치, 마을회관이나 경로당과 같은 커뮤니티센터 조성 등 지역공동체 회복과 마을정비 등이 주요 사업 내용이다.
경기도는 이들 3개 지구에 각각 도비 2천만원과 시군비 4700만원 등 총 6700만원을 투입해 마을단위 정비계획 수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3개 지구는 앞으로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수립한 마을단위 정비계획을 국가공모사업에 응모하게 된다. 국가공모사업에 선정될 경우 정부와 경기도로부터 사업비를 지원받아 주거환경 정비사업을 실시하게 된다.
한편 경기도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2개소에 정비계획 수립비 6억 3000만원을 지원했다. 이중 안양 박달, 성남 수진 등 16개 지역이 국비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364억원을 확보, 연차별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종구 경기도 도시재생과장은 “공모과정에서 도시재생에 대한 지역주민의 열의가 뜨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이미 추진되고 있는 정비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도시재생을 원하는 지역에 신속하게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도, 우기대비 공동주택 건설현장 안전점검 결과 총 131건 지적
경기도가 우기를 맞아 14일부터 20일까지 도내 건설 중인 공동주택 21개 단지를 대상으로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131건의 지적사항을 발견, 조치했다고 27일 밝혔다.
21개 단지는 경기도내 총 324개 공동주택 건설 현장 중에서 집중호우나 태풍에 취약한 공정률 20% 이내의 지하 터파기 및 흙막이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을 기준으로 규모가 1000세대 이상이거나 하천, 절개지 등이 존재하는 곳이다.
131건의 지적사항을 살펴보면 건축분야는 동바리 연결 불량, 양수기 적정수량 미확보, 수방대책 비상연락망 미흡 등 69건, 토목분야는 배수로 연결 불량, 성토부분 토사유실 방지 조치 등 62건이다.
도는 경미한 55건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조치 완료했으며, 나머지 76건은 해당 시군에서 이번 주 내로 조치를 완료하고 관리하도록 했다.
이춘표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이번 우기대비 안전점검을 통해 건설 중인 도내 공동주택 현장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시설안전을 개선할 수 있었다”면서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된 만큼 안전점검을 계속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인문교양·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실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도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6월부터 10월까지 ‘인문교양 및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지난 5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5개 기관은 각 10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프로그램 주제는 ▲시니어 문화살롱-‘노년을 노리다’(안산) ▲우리동네 인문예술 융합교육(용인) ▲향기나는 화성문화 사랑방(화성) ▲책과 미술로 만나는 평화와 인권, 우리의 역사(파주) ▲동네 행복이야기(양주) 등 인문교육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흥미로운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우리동네 인문예술 융합교육’은 장애인들과 지역주민들의 통합교육으로 진행돼 상대적으로 교육과 소통의 기회가 적은 장애인들과 지역주민들이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각 프로그램은 장애인, 초등생, 중장년층 등 경기도민 누구나 수강 가능하다. 자세한 운영일정 및 문의는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교육협력실로 하면 된다.
유돈현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도내 다양한 평생교육 기반의 전문기관들과 함께 협력해 보다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발굴하여 도민들의 평생교육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