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초등돌봄교실 도시락 급식 모습.
기장군이 전국 최초로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하는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이 3월 2일 첫 운영을 시작해 성공적인 첫걸음을 내딛었다.
2일 첫날 오후·저녁돌봄 총 66명의 학생이 초등돌봄교실을 이용했다. 이날 돌봄교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놀이, 교구놀이, 독서활동 등 흥미와 재미를 줄 수 있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학생들을 위한 균형있는 급·간식이 제공됐다.
오후돌봄 학생들에게는 빵, 두유 등의 간식과 저녁돌봄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저녁급식이 제공됐다. 3월 3일 아침돌봄 학생에게는 시리얼, 우유 등 아침 간식이 제공됐다.
초등돌봄교실을 이용한 한 학부형은 “등교 첫날이고 처음 개교하는 학교라 아이들이 많이 낯설어 할 수 있지만 경험이 많은 돌봄선생님들의 지도로 학교에 더 적응을 빨리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기장형 돌봄교실이 선한 영향력을 가져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일광면 해빛초등학교 개교에 맞춰 개원한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은 학교 내 돌봄교실 3실을 대상으로 평일은 ▲아침돌봄 오전 7시 반부터 8시 반까지, ▲오후돌봄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저녁돌봄 오후 5시부터 저녁 8시까지 운영하고, 토·일·공휴일과 방학중에는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한다.
평일 아침·오후돌봄은 해빛초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평일 저녁돌봄과 토·일·공휴일, 방학중 돌봄 서비스는 해빛초등학교 재학생뿐만 아니라 기장군에 거주하는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 지역거점 돌봄교실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기장군에 주소를 둔 학부모는 오후돌봄을 제외한 돌봄(아침, 저녁, 토·일 공휴일 돌봄)에 대해 ‘기장종합사회복지관 이메일’로 상시적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기장종합사회복지관 또는 기장군청 인재양성과 아동복지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은 ▲초등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돌봄교사 1실당 2명 배치, ▲매일 전문 강사의 문예체 프로그램 운영, ▲질 좋은 급·간식 무료 제공, ▲일과시간 후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질 돌봄보안관 배치, ▲등교 및 귀가시 셔틀버스 운영, ▲입·퇴실 시 학부모에게 문자 전송 등 기장형 돌봄서비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장군은 해빛초등학교 내 돌봄교실을 시범 운영한 뒤, 학교 밖 돌봄서비스 및 지역자원과 연계를 통해 정관에듀파크(교육문화타운) 등에 돌봄교실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오규석 군수는 “아이들은 행복하고, 학부모들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장군이 직접 365일 연중무휴로 돌봄교실을 운영하게 됐다”며 “인성에서부터 교육, 건강, 영양, 안전 등에 이르기까지 빈틈없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을 대한민국 최고의 돌봄교실 모델로 만들어 우리 아이들에게 최고의 안식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1년 제1기 기장군민어학당ㆍ기장군민대학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기장군은 4일부터 8일까지 ‘2021년 제1기 기장군민어학당ㆍ기장군민대학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을 실시한다.
‘기장군민어학당’은 기장군민의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영어·일본어·중국어 등의 외국어를 수준별 단계로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외국어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42개 강좌에 592명을 모집한다.
‘기장군민대학’은 기장군민의 평생학습문화 조성을 위해 자격증, 교양, 인문학강좌 등 다양한 평생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며, 32개 강좌에 655명을 모집한다.
이번 강좌는 17일터 6월 2일까지 10주간 운영된다. 온택트(Ontact) 시대에 맞춰 모든 강좌는 비대면 온라인(zoom) 강의로 진행되며, 1회 특별강좌부터 미니강좌, 일반강좌, 모바일 화상 강좌 등 다양한 맞춤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신청은 기장군 평생학습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신청기간동안 100% 온라인 접수를 받으며 추첨방식으로 진행된다.
기장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학습방법이 늘어나고, 불규칙한 학습격차를 줄이고자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기장군 평생학습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도서관과 평생교육운영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