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해문화재단 김해다어울림생활문화센터는 지난달 25일 김해글로벗도서관과 ‘다문화 활성화 사업에 대한 업무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재)김해문화재단 김해다어울림생활문화센터는 최근 김해글로벗도서관과 ‘다문화 활성화 사업에 대한 업무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다문화 활성화 관련 활동 및 제반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양 기관의 상호 우호 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체결됐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상호 홍보를 위한 공동 추진 ▲다문화교육관련행사 및 사업 협력 ▲다문화 활성화 사업에 대한 이해와 공감 ▲편견과 오해, 차별을 해소하고 다양성의 존중 을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해 신규 사업도 마련했다. 오는 5월부터 김해다어울림생활문화센터 5층 공유주방을 활용해 ‘요리조리 세계요리’ 프로그램을 신규 개설한다.
나라별 음식문화 이해와 체험, 음식문화이야기 나누기, 수강생이 경험한 음식과 문화이야기 등의 내용으로 꾸려지는 이번 프로그램은 다문화를 위한 문화향유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대상자는 추후 김해글로벗도서관을 통해 모집한다.
김해다어울림생활문화센터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센터가 다문화 및 외국인노동자 교육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소개할 수 있는 거점 플랫폼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해글로벗도서관 관계자는“생활문화를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가진 다어울림생활문화센터와의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통해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및 행사,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도서관, ‘마린북카페’ 개관
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의 숙원 사업이던 해양과학도서관 ‘마린북카페’가 개관했다.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해양과학대학(학장 김무찬)의 숙원 사업이던 해양과학도서관 북카페(마린북카페)가 개관했다.
해양과학대학에 따르면 마린북카페는 대학 구성원과 지역 주민의 복지 향상을 위해 개관한 것으로, 도서관 1, 2층을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해 구성원들의 학습과 문화, 연구활동 등을 지원하게 된다.
마린북카페 1층은 차와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카페존, 회의와 토론을 할 수 있는 그룹존, 그림 등을 전시할 수 있는 전시존, 창가학습공간 등 다양한 개인 열람존 등의 공간들로 구성됐다.
마린북카페 2층은 창의열람실로 다양한 열람 공간과 3개의 그룹 세미나실이 있다. 창의열람실은, 대학 구성원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지역사회 단체 등은 미리 신청하면 이용할 수 있다.
해양과학대학 관계자는 “앞으로 체계적인 북카페 운영으로 대학 구성원과 지역 주민에게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제공하는 해양과학대학의 랜드마크로서 대학 문화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라며 “다만 현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해양과학도서관에 외부인 출입을 금지하고 있어 당분간 지역 주민의 출입은 제한된다”고 설명했다.
#한국남동발전, 새봄맞이 본사주변지역 영천강 환경정화활동 시행
4일 오후 한국남동발전 직원들이 경남혁신도시 본사 주변에서 환경정화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은 4일 경남혁신도시 본사 주변 영천강 및 산책로에서 KOEN 나눔봉사단 30여명이 마스크착용, 봉사자간 거리두기 등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이행하며 새봄맞이 환경정화활동을 시행했다.
남동발전은 이날 봄을 맞아 따뜻해지는 날씨와 최근 완화된 사회적거리두기로 지역주민들의 야외 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하천주변 환경을 정리하여 쓰레기가 강으로 유입되어 하천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고, 지역주민들에게 쾌적한 산책로를 제공하고자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
KOEN 나눔봉사단은 낙엽과 강 주변으로 흘러들어온 플라스틱 및 일회용품 등의 방치된 쓰레기를 청소하고 산책로 주변을 정리했고,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소규모 그룹을 구성해 구역별로 활동을 진행했다.
한국남동발전은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구축하는데 기여하고자 오늘 환경정화활동을 시행하게 됐다”면서 “이번 활동으로 지역 주민들이 조금 더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남동발전은 본사와 전국의 사업소주변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의 청정환경 조성을 위한 KOEN Green Together 활동으로 탄소상쇄 도시숲 조성, 지역명소 행복홀씨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양환경정화를 위한 노인일자리 창출 사업인 KOEN 바다사랑지킴이 사업을 추진하는 등 지역주민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