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이용근 회장 “지역 사회복지 컨트롤타워 역할 할 것”
12일 양평어울림센터 2층 공연장에서 제6대 이용근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장 취임식이 열렸다. 정동균 군수 등 내빈과 기념촬영하는 이용근 회장과 장재곤 이임회장.
[일요신문=양평]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는 12일 오후 양평어울림센터 2층 공연장에서 제6대 이용근 회장(여, 68) 취임식과 제3·4·5대 장재곤 회장의 이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동균 양평군수와 전진선 양평군의회 의장, 군의원, 이종인 도의원, 김선교 국회의원,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 강기태 회장을 비롯 사회복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총회에 이어 개최된 이·취임식은 내빈소개, 공로패 수여, 감사패 수여, 이임사, 취임사, 축사,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이용근 회장은 지난 2월 16일과 17일 양일간 모마일 투표로 진행된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 제6대 회장 선거에서 당선됐다. 2021년 2월 24일부터 3년간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를 이끌게 된다.
당시 이 회장은 출마의 변에서 “우리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가 2021년부터 더욱 도약하기 위하여 최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컨트롤하고 선도하는 강력한 협회가 되어야 한다”면서 “대한민국의 사회복지를 이끌어가는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선거공약으로 ▲지역 사회복지의 ‘컨트롤타워’ ▲사회복지 연구와 평생교육의 장 ▲회원 여러분을 대변하고 방어하는 힘 있는 협의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는 양평지역의 사회복지에 관한 조사 및 연구 그리고 각종 복지사업을 조성하고 각종 사회복지사업과 활동을 조직적으로 협의 조정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시민의 참여를 촉진시킴으로써 지역 사회의 복지 증진과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는 2005년 9월 22일 사회복지법인 설립인가를 받아 초대 회장에 이경학 회장이 취임했다. 272명의 회원을 두고 있으며, 조직은 회장(대표이사)과 이사 28인(수석부회장 1인, 부회장 4인), 감사 2인, 고문 2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재곤 이임회장은 이임사에서 “지난 9년 회장 재임기간 동안 여기 계신 여러분들께서 격려해주시고 도움을 주신 덕분에 무사히 소임을 마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점점 발전해 나갈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취임사를 하는 이용근 회장.
이용근 회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지지해 주신 모든 사회복지전문가들과 사회복지를 사랑하는 모든 양평군민들에게 감사와 존경을 드린다”면서, “여러분들이 소원하고 희망하는 양평군민들의 사회복지를 철저히 조사, 분석해서 사회복지 현장의 근원적 혁신에 앞장서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회장은 이어 “사회복지의 근본적 철학적 가치는 생명의 존엄함에 있다”고 강조하고 “우리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는 이 세상의 모든 가치체계와 사회체계 그리고 복지문화를 재정비하는데 코디네이터로서 전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축사를 통해 “우리 지역의 지역사회 복지발전을 위해서 정말 애쓰시고 계신 분들이 여기 다 모이셨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여러분 덕분에 양평의 복지가 6년 연속 보건복지부 복지대상에 오를 수 있었고, 2020년에는 9개부문에서 우수지자체 대상을 받았다.”고 치하했다.
정 군수는 이어 “앞으로도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와 소통과 협업을 통한 다양한 복지사업 발굴과 추진으로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양평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진선 군의장과 김선교 국회의원,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 강기태 회장 역시 축사를 통해 장재곤 회장 이임과 이용근 회장의 취임을 축하했다.
한편, 제6대 이용근 회장은 이화여자고등학교와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30년 전인 1991년 부군인 이경학 한국사회복지법인협회 경기도 회장과 함께 사회복지법인 창인원을 설립했으며 현재 상임이사로 재직 중이다.
이 회장은 창인직업재활시설원장과 창인학교 교장을 역임했으며,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 이사, 덕성여대 및 동 대학원·장안대·동원대·단국대·인천카톨릭대 강사 및 겸임교수, 노동교육원 객원교수, 양평군건강보험관리공단 노인장기요양 등급판정 위원회 위원, 양평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위원을 맡고 있다.
축사를 하는 정동균 양평군수.
이임사를 하는 장재곤 이임회장
축사를 하는 전진선 양평군의회 의장.
축사를 하는 김선교 국회의원.
축사를 하는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 강기태 회장
정동균 양평군수가 장재곤 이임회장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이용근 신임 회장이 장재곤 이임회장에게 사회복지협의회 금뱃지를 직접 달아주고 있다.
이용근 회장이 가족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참석자들이 행사 후 경기복지재단 양평군 유치를 적극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김현술 경인본부 기자 ilyo0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