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제공>
[포항=일요신문] 경북 포항시는 봄철을 맞아 22일 오천읍 냉천변 문덕교 일원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장미 식재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사계정원장미 1600여 본을 식재해 냉천을 장미향기 넘치는 아름다운 공간으로 변화시켰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을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쾌적한 도시로 변화시키기 위한 장미향 가득한 천만 송이 장미도시 조성 및 이천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포항시는 친환경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포항 GreenWay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017년부터 천만 송이 장미도시 조성과 이천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에 힘쓰고 있다.
특히 천만 송이 장미도시 조성을 위해 영일대·형산강 장미원 등 35곳에 장미 총 6만5000본을 식재해 도시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마이로즈가든 가꾸기와 포항시 고유품종 개발·육성 등 장미도시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이천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푸른 포항을 목표로 지난 5년간 958만 그루를 식재해 탄소중립 실현과 나무심기 운동에 대한 시민공감대를 형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시는 오천 냉천에서 오어지 둘레길을 연결하는 숲길 조성과 냉천변 도시숲 조성으로 운제산 외곽산림의 맑은 공기를 도심으로 유입시켜 대기오염을 개선하는 등 오천읍을 포함한 남부권역의 환경피해 저감과 그린웨이 인프라 구축에 힘쓸 방침이다.
#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기본계획 중간보고회 개최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2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0년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기본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김종식 일자리경제실장을 비롯해 사업 관련 부서장 및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손 소독 등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포항시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은 ‘피어라(Pier-Ra)! 구룡포’라는 주제로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선정됐으며, 오는 2023년까지 120억 원을 투입해 구룡포 근대문화와 드라마 촬영지를 활용한 관광콘텐츠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시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위해 지역주민과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검토·보완을 거쳐 5월 말에 용역을 최종 확정하게 되며 용역 결과를 토대로 사업을 실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9일에는 구룡포 지역 주민들에게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으며, 주민이 참여하는 관광개발사업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김종식 일자리경제실장은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화합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성공적인 관광개발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세계 물의 날’기념 홍보캠페인 실시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물의 소중함과 함께 포항사랑 현장캠페인 홍보활동을 지난 19일과 22일 양일간 실시했다.
19일 영일대해수욕장과 22일 그린웨이 철길 숲 일원에서 맑은물사업본부, K-water 포항지사, 대구은행·농협 직원 등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홍보물 배부 등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세계 물의 날’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위주로 집중 실시했고, 깨끗한 물을 아끼며 사용하자는 내용 등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포항사랑 주소갖기 운동도 함께 홍보했다.
시는 ‘물사랑·포항사랑’을 주제로 홍보영상도 제작했다. 동영상에는 그간의 맑은 물 공급을 위한 노력과 성과가 담겨있고 살기 좋은 포항, 살고 싶은 포항, 포항 12경이 포함됐다.
19~20일 2일간 포항시민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영일대 해수욕장에 전광판을 설치, 동영상을 표출해 홍보효과를 극대화시켰다.
김복조 맑은물사업본부장은 “물은 생명의 근원이고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소중한 자원이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수 있도록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포항사랑 운동 동참으로 인구 51만 회복은 물론 환동해 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다함께 힘을 모아 나가자”라고 말했다.
김은주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