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오규석 군수, 의료폐기물소각업체 변경허가 결사반대 31번째 1인 시위
오규석 기장군수는 정관읍 용수리에 위치한 의료폐기물중간처분업체(소각)인 NC메디(주)의 소각용량증설 변경허가를 반대하기 위해 8월 17일 오후 3시 허가청인 낙동강유역환경청(창원시 의창구) 앞에서 31번째 1인 시위를 진행했다.<사진>
기장군은 1997년 정관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으로 정관신도시에 10만여 명의 인구가 거주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2005년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허가한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또다시 법의 절차에도 맞지 않는 이번 변경허가 건을 승인한다면 이는 명백히 기장군과 기장군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기장군은 NC메디의 의료폐기물 보관과 소각 등에 관한 일체의 관리·감독의 권한이 없는 상황이므로,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의 군수 1인시위와 함께 지구단위계획구역변경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부산시에 강력하게 군의 반대 입장을 전달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저지할 것임을 밝혔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NC메디가 소각용량을 5배 증설 하려면 도시·군관리계획 입안이 반드시 1차적으로 선행돼야 한다. 도시·군관리계획 입안권은 기장군수의 권한이다. 도시·군관리계획 결정권은 부산시장의 권한이다. 기장군수가 도시·군관리계획 입안을 하지 않으면 부산시장은 어떠한 도시·군관리계획 결정도 할 수가 없다. 기장군수인 저와 기장군은 NC메디의 소각용량 5배 증설 허가에 필요한 도시·군관리계획 입안 자체를 절대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부산시까지 갈 이유도 없고 갈 필요도 없다. 부산시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17년에 기장군에서 5개 읍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NC메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에 대한 관내 이전 여론을 수렴한 결과, 5개 읍면 전체가 모두 결사반대라는 입장을 확인했다. 그래서 기장군과 17만6천 기장군민들은 관내 NC메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사람들이 거주하지 않는 관외 지역으로 이전해 줄 것을 그동안 낙동강유역환경청과 NC메디 사업자에게 강력하게 요구해왔다”며 “5개 읍면 주민들이 강력히 반대하고 실현가능성이 전혀 없는 관내 이전을 주장하는 우리 군민들은 없다고 확신한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관내 이전을 주장하는 외부세력이 있다면 기장군민들께서는 절대 현혹되지 마시기를 거듭 당부드린다. NC메디 의료폐기물 소각장은 도서벽지나 산간벽지, 굴뚝있는 공장이 들어설 수 있는 전용공업지역 등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관외지역으로 반드시 이전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리마을 사랑愛김치지원 사업’ 추진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권묘연)는 지난 8월 11일 한수원(주) 고리원자력본부(본부장 김준석)에서 400만원 상당의 김치를 지원받아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 80가구를 대상으로 ‘우리마을 사랑愛김치지원사업’을 추진했다.<사진>
해당 사업은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특화사업으로 여름철 식욕이 부진한 시기에 결식 및 영양결핍 등이 우려되는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각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배추김치와 물김치를 전달하며 안부확인을 했다.
김치를 지원받은 관내 저소득 독거노인 김모 어르신(85세)은 “요즘 날씨가 더워 입맛이 없었는데, 이렇게 직접 가져다주니 너무 고맙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권묘연 위원장은 “이웃사랑 실천에 동참해주신 한수원(주) 고리원자력본부에 감사드리며, 김장김치가 부족해지는 여름철에 취약계층에 김치를 지원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6개 도서관 하반기 독서문화강좌 수강생 모집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올해 하반기 독서문화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
하반기 독서문화강좌는 △정관도서관 △정관어린이도서관 △기장도서관 △대라다목적도서관 △고촌어울림도서관 △내리새라도서관 총 6개 공공도서관에서 운영되며, 어린이·청소년·성인을 대상으로 9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다.
도서관별 운영 강좌는 ▲정관도서관 ‘독서 글쓰기 놀이터 심화’, ‘명화와 놀자!’, ‘틴커캐드와 함께하는 모델링 세상’ 등 9개 강좌 ▲정관어린이도서관 ‘Hooray for English’, ‘큐! 감성자극놀이’ 등 3개 강좌 ▲기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미술공작소’, ‘세계사 예술문화로 만나다’, ‘학부모가 알아야 할 미디어교육’ 등 7개 강좌 ▲대라다목적도서관 ‘술술 풀리는 독서논술’, ‘함께 배우는 영화와 문학’ 등 2개 강좌 ▲고촌어울림도서관 ‘쉽게 배우는 메이커 코딩 + 브레드보드’, ‘현재의 점(點)에서 선(線) 위의 나를 만나다’ 등 2개 강좌 ▲내리새라도서관 ‘꼬마 킹콩과 함께하는 신나는 생명과학교실’, ‘영화 속 도시로 떠나는 매혹 여행’ 등 2개 강좌다.
이번 강좌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화상프로그램 줌(Zoom)을 이용한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강의 형태로 진행된다.
수강생은 해당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선착순 모집한다. 접수 기간은 ▲정관도서관 8월 17일부터 ▲정관어린이도서관 8월 20일부터 ▲기장도서관 성인은 8월 25일부터, 어린이는 9월 1일부터 ▲대라다목적도서관 9월 2일부터 ▲고촌어울림도서관 8월 17일부터 ▲내리새라도서관 9월 1일부터다.
강좌 세부 내용과 신청 방법은 해당 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확인 가능하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