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지식‧응용능력, 성실성 등 평가…당락 결정 준비 철저해야
진로의 한 분야인 청원경찰의 경우 정부청사관리본부, 국방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해양수산부 등의 국가기관이나 시청, 군청, 구청, 도청 등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채용을 실시한다.
청원경찰의 주요 업무를 보면 청사 방호, 출입차량 인원통제 및 주야간 순찰과 집단민원 대처, 청사 내외 질서유지, 시설물 훼손행위, 불법행위 계도를 하고 있다.
시험 방법은 1차시험으로 체력검정시험(왕복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등), 2차시험은 서류전형으로 유사경력(전직경찰, 청원경찰 근무경력 등), 관련 자격증(무도단증 등), 관련 학과(경찰행정과 등), 3차시험은 면접시험으로 진행된다. 또 경찰경호행정과는 경찰공무원뿐만 아니라 준공무원에 해당하는 청원경찰의 입직을 위해 체력측정에 필요한 테스트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서류전형에서의 고득점에 필요한 관련 자격증을 의무적으로 취득, 면접대비 실전 취업패키지 동아리를 운영하며 청원경찰 준비생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양승돈 교수는 “청원경찰 외부심사위원으로 구청, 공사에서 면접위원으로 있다”며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팁으로 면접은 개인사항 평가, 윤리, 준법정신, 근무관련, 지역의 현황 등을 토대로 3~5분 정도 면접 위원들이 평가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평가배점표는 청원경찰로서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성실성, 창의력, 의지력 및 발전가능성으로 돼 있다”며 “3배수의 서류합격생 중에서 최종면접을 통해 합격자를 선정하는데 면접 점수가 당락을 결정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므로 합격을 위해서는 철저히 준비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포대학교 경찰경호행정과 서 모 학생은 고용노동부, 부천시, 김포시가 후원해 지난 11월 27일에 개최된 ‘TBI 면접 CONTEST’에서 대학부로 참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취업준비생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대회로 수상 소식은 학과에서도 큰 기쁨이 아닐 수 없다.
서 모 학생은 “장래 희망으로 피해자 범죄심리분석관, 경찰공무원, 청원경찰에 관심이 많고 열심히 준비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준비는 평상시에 숙달돼 있어야 함을 새삼 깨달았다”고 말했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