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김석준 교육감, 학부모·돌봄전담사와 돌봄교실 운영 간담회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3월 23일 오후 4시30분 수영초등학교를 방문해 돌봄교실 운영 상황를 점검하고 학부모, 돌봄전담사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김 교육감은 학부모와 돌봄전담사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돌봄교실 운영 시간 확대 등 돌봄교실 운영 개선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부산시교육청은 학부모의 돌봄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올해부터 모든 초등학교에 돌봄교실을 최소 1실 이상 오후 7시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4~5월 제10기 학부모아카데미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오는 4월 18일부터 5월 26일까지 초·중·고 학부모 540명을 대상으로 5개 교육지원청과 함께‘2022년 제10기 학부모 아카데미’를 온라인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아카데미는 학부모의 역량강화를 위해 자녀성장 단계별 교육과정인 학부모교실과 직장인을 위한 야간 올빼미 교실 등을 진행한다. 이 가운데 초등학교 학부모교실은 동래·해운대교육지원청에서 학부모 각 80명을 대상으로 ‘경제교육’, ‘자기주도학습’, ‘창의융합교육(AI교육)’, ‘기후위기 대응 생태·환경 교육’, ‘청렴’, ‘인성 및 관계회복’ 등 주제로 열린다.
중학교 학부모교실은 서부·남부·북부교육지원청에서 학부모 각 70명을 대상으로‘사춘기 자녀와의 소통’, ‘역사인문학’, ‘창의융합교육(AI교육)’, ‘성인식개선’, ‘기후위기 대응 생태·환경 교육’, ‘민주시민교육’ 등 주제로 진행한다.
고등학교 학부모교실은 시교육청에서 학부모 70명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관계 회복’, ‘변화하는 대학입시전반이해’, ‘맞춤형 대입대비전략’, ‘인권교육’, ‘영화인문학’ 등 주제로 실시한다. 이들 학부모교실은 아카데미 운영기간 동안 매주 1회씩 오전 10시부터 낮 12시까지 모두 6회 운영한다.
올빼미 교실은 낮 시간대 교육에 참여하기 힘든 직장인 등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학부모자존감 회복’, ‘성인지 감수성 교육’, ‘진로진학코칭1·2’, ‘기후 위기 대응 생태·환경 교육’, ‘청렴’ 등 주제로 열린다. 이 교실은 시교육청에서 오는 4월 19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모두 6회 실시한다.
학부모 아카데미 수강 희망자는 3월 28일 오전 10시부터 학부모지원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학부모지원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주낙성 시교육청 지원과장은 “이번 상반기 학부모아카데미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자녀의 교육회복과 정서·심리회복을 위한 학부모의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부모님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석준 교육감 고2·3학년 학생과 학부모 대상 대입설명회 격려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이 22일 오후 7시 사상구 동서대학교 소향아트홀에서 부산지역 고 2·3학년 학생과 학부모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고2·3학년 학생과 학부모 대상 대입설명회’에 참석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올해 고3 학생들은 코로나19가 발생한 첫해 입학해 지금까지 3년간 코로나와 함께 보내게 돼 대입준비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진학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대입전략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소통과 협업 중심 조직문화 혁신 추진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근무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소통과 협업 중심의 조직문화 혁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문화 혁신은 소통하고 협력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일하는 문화 바꾸기:상호존중 문화 확산 △워크투게더:소통과 협업 △워크다이어트:일과 삶의 균형 등 3개 분야 10개 과제로 추진한다.
‘일하는 문화 바꾸기:상호존중 문화 확산’ 분야는 상호존중과 공감 문화 확산을 통해 조직문화 인식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소통·공감의 날 운영, 조직문화개선 홍보물 제작·배포, 조직문화개선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작성, 상호 존중 노력, 선·후배 역지사지 설문조사 등 5개 과제를 추진한다. 이 가운데 상호존중 노력은 수평적 조직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매주 2·4주 월요일 교육청 모든 직원이 ‘○○님’으로 상호 존칭을 사용하도록 한다.
‘워크투게더:소통과 협업’ 분야는 부서·팀 간 칸막이 제거 등을 통해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행정협업과제 발굴·추진, 에듀-메이트(Edu-Mate) 제도 운영, 협업Thanks 포인트제 운영 등 3개 과제를 추진한다.
이 가운데 ‘협업Thanks 포인트제’는 협업에 적극적인 직원을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업무추진 시 자료제공과 행사지원 등 도움을 준 직원에게 K-에듀파인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해 협업 포인트를 보내는 것이다. 협업 누적포인트가 높은 직원에 대해서는 연말에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워크다이어트:일과 삶의 균형’ 분야는 업무혁신지원단 운영,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문화 정착 등 2개 과제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업무혁신지원단을 올해도 운영하며 업무자동화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부담을 덜어줄 예정이다.
‘자율·탄력적 휴가 사용’, ‘정시 퇴근과 초과근무 감축’, ‘퇴근 후 업무연락 최소화’, ‘건전한 회식문화 만들기’등을 통해 직원들의 쉴 권리를 보장해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조직문화 혁신은 세대 간 이해의 폭을 넓히고, 조직 내 상호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직원들이 창의력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관행적·권위주의적 조직문화를 수평적 조직문화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