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9개 공공기관, ‘스마트팜 3호점’ 개관 지원
부산항만공사(이하 BPA, 사장 강준석)는 4월 5일 식목일을 맞아 부산도시공사 등 부산지역 9개 공공기관과 협업해 지원한 ‘BEF 스마트팜’ 3호점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특히 개관식에 주변 임대주택 입주민들을 초청해 체험 행사도 열었다.
'부산 사회적 경제 지원기금(BEF)' 협업 기관인 부산도시공사가 운영하는 사하구 다대5지구 영구임대아파트 상가 내 공실에 문을 연 ‘BEF 스마트팜 3호점’은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의 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하여 사회적 도시농업 시설과, 수직 정원 체험 시설을 함께 갖추고 있다.
사업자로 선정된 기업은 스마트팜 시설을 활용해 로메인 상추와 청경채 등 엽채류를 직접 재배해 전시·판매하고, 친환경 공기정화를 위한 수직정원 사업도 추진하게 된다. 부산도시공사와 상생협약을 통해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가 일부를 무상으로 임차해, 정기적으로 임대주택 입주민을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게 된다.
BPA와 부산도시공사 등 9개 공공기관은 지난해 부산동해선 거제해맞이역 내 스마트팜 1호점 개관을 시작으로, 올해는 지난 2월 부산국제금융센터역 내 2호점, 이번 다대5 임대아파트 상가 내 3호점을 포함해 총 5곳의 개관을 추가 지원하는 등 도시농업 시설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BEF를 통한 지역사회 내 스마트 농업보급 확대는 물론 스마트팜을 기반으로 한 친환경 생산·유통구조의 촉진과 사회적 취약계층의 고용 창출 등을 기대하고 있다.
강준석 BPA 사장은 “공공기관이 가진 인프라와 민간의 기술력이 만나 상생의 장으로 만들어가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겠다”며 “기회가 된다면 부산항이 가진 인프라를 활용해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한 해양에 특화된 스마트팜 조성 사업에 도전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도시공사 등 부산지역 9개 공공기관은 지난 2018년부터 5년간 총 51.7억 원의 기금을 조성했으며, 올해 14.5억원의 공동기금을 부산지역 사회적경제 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 및 경영컨설팅, 인재육성, 판로지원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디지털 트윈과 5G 기술 접목한 스마트 항만물류 플랫폼 고도화사업 착수
부산항만공사(이하 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디지털 트윈 항만물류 플랫폼’의 고도화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사업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한국해양대학교, 케이엘넷 등 6개 기관·기업이 참여하는 부산항만공사 컨소시엄이 국가 주요 인프라를 대상으로 ICT 신기술의 시범실증을 지원하는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사업’을 통해 추진한다. 국비 7.6억원, 민간 2.6억원 등 약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0개월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으로 착수한 고도화 사업은 지난해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입출항 선박과 항만시설, 배후물류체계 등을 가상공간에서 3D 모델링으로 구현한 ‘부산항 디지털 트윈 항만물류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다.
해당 플랫폼은 세계 최초로 선박·항만·배후물류를 통합 연계한 사례로, 실시간으로 물류현장과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해 항만과 배후물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BPA가 이 플랫폼의 연계 데이터 수집, 현장 모니터링, 시뮬레이션 등 핵심기능을 테스트하고 검증한 결과 항만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성과가 나타났다. 선박 입출항 최적화 기능을 활용하면 선박 대기시간이 35%, 연료 소모량을 27% 각각 감소시키고, 항만 장비 최적 배치 알고리즘을 통해서는 장비 효율을 16% 향상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BPA는 올해 디지털 트윈 모델링을 더욱 세밀하고 정교하게 고도화하고, 선박 위치정보 수집 범위를 크게 확대할 계획이다. 터미널 운영 시스템과 연계한 항만 운영 시뮬레이션 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외부 화물차량 대기시간 최소화 지원 기능을 개발·도입하는 등 활용성과 효과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디지털 트윈 스마트 항만물류 플랫폼’을 부산항 전체로 확대·구현해 부산항의 생산성·효율성·안전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며,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와 긴밀히 협력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