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부산대, 중기부 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으로 선정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부산대 메이커스페이스인 ‘V-Space’가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에서 전문랩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20년 선정된 ㈜팹몬스터 메이커스페이스인 ‘루트’에 이어 올해 ‘V-Space’까지 2곳의 전문랩을 배출했고, 이 두 곳의 전문랩이 부산의 메이커 문화를 이끌어 갈 전망이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창작자라는 의미를 지닌 메이커의 창작·창업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3D 프린터 등 혁신적 아이디어 구현에 필요한 첨단 디지털 장비가 갖춰져 있다.
이러한 메이커들의 혁신적인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메이커스페이스를 전국적으로 확충해 창작 문화를 확산하고 제조 창업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2018년부터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을 추진 중이며, 올해 선정된 전문랩 1개소와 특화랩 2개소를 포함해 부산에는 전문랩 2곳과 부산경제진흥원(신발산업진흥센터) 등 특화랩 13곳 등 총 15곳의 메이커스페이스가 있다.
부산대는 2015년 메이커스페이스 ‘V-Space’를 구축해 부산형 메이커교육,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의 시제품 제작지원, 창업지원실을 운영해왔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기존공간(1,496㎡)에 298㎡의 공간을 추가 확보해 제품 판매 및 전시공간을 늘리고, 인력증원을 통해 야간 및 주말에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운영시스템을 보강하여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및 일반 창업인 등에 대한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시는 부산대와 함께 부산대가 보유한 인프라인 부산대학교 하이브리드 제조혁신센터(HIMEC), PNU스마트팩토리(부속공장)를 활용한 △4차산업혁명 대응 메이커교육 △스타트업의 초도생산 지원 △기계 및 자동차 ICT 부품 양산지원 등 제조산업의 전주기를 지원할 예정이다. △창업중심대학 △중소기업창업보육센터 △부산이노비즈센터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 △공유오피스 PNU AVEC(피엔유 에이벡) 등 부산대학교의 창업지원시설과 함께 전문 메이커 창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고미자 부산시 청년산학창업국장은 “부산대 V-Space의 전문랩 선정은 부산 메이커 산업 활성화에 큰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창업관련 인프라가 집적된 부산대 등 지역대학 및 기업 등 지산학 협력을 통해 부산이 먼저 메이커 선도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2030부산엑스포 응원 메시지 담은 씨유편의점 팝콘 한정 판매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위원장 김영주)는 국내 편의점 1위 BGF리테일과 함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헤이루(HEYROO) 콘소메맛팝콘, 고소한치즈팝콘’을 올해 연말까지 한정 판매한다고 밝혔다.
시는 BGF리테일과 올해 1월부터 국내 2천5백여 개 씨유(CU)편의점 매장의 디지털 광고판을 활용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영상을 송출하고 있으며, 이번 협업사업도 부산시와 중앙 유치위원회의 요청으로 BGF리테일과 함께 2030부산엑스포 유치 응원 문구를 담은 씨유편의점 제품을 내놓게 됐다.
부산시 등은 씨유편의점 제품 가운데 판매순위와 출고량이 높은 ‘헤이루 콘소메맛팝콘’ 패키지 전면 상단에 공식 앰블럼과 유치를 기원하는 홍보문안(함께 뜁시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을 넣어 올해 말까지 전국 1만5천9백여 개 매장을 통해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열기를 확산하고 범시민 공감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는 편의점 소비의 주축이자 2030년 새로운 리더로 성장할 MZ세대를 겨냥한 2030부산엑스포 홍보 전략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홍보를 위해 협력해준 BGF리테일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 다양한 행사에 이번 제품을 활용하여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알릴 것”이라며 “새로운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으니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헤이루 콘소매팝콘’은 짭조름하고 담백한 팝콘 스낵으로 2011년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이 3천만 개를 훌쩍 넘긴 씨유 히트 상품이며, ‘헤이루 고소한치즈팝콘’ 역시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치즈, 우유, 크림 등으로 고소함을 더한 상품으로 씨유 편의점 스낵에서 인기가 상당히 높다.
#신도식 APEC기후센터 원장, 시청 방문 업무 협의
APEC기후센터 신도식 원장은 4월 11일 부산광역시청을 방문해 박형준 부산광역시장과 양 기관의 업무 현안 및 협조 사항을 논의했다.
#경제·민생규제 혁신으로 시민의 삶 개선
부산시(박형준 시장)는 ‘2022 규제혁신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규제혁신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삶 개선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시는 민생·경제 현장의 불편 규제를 적극 발굴, 개선해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3년 연속으로 수상했고,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로 규제혁신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냈다.
시는 올해에도 지역경제 활력 증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연초 ‘2022 규제혁신 대응전략’ 수립에 이어 최근 ‘2022 규제혁신 추진계획’을 수립해 규제혁신 패러다임을 현장 및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경제·민생 주요분야 규제혁신에 집중해 현장 중심의 상향식 규제혁신 활성화로 신산업 육성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신산업·신기술 경제규제 혁신 △기업활동·시민생활 민생규제 혁신 △현장밀착형 규제애로 개선 △규제혁신 관리체계 강화 등 4대 전략 19개 중점과제를 마련했다.
특히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여 신산업 5대 분야(DNA, 비대면, 기반산업 스마트화, 탄소중립, 바이오·헬스) 관련기업의 현장애로를 적극 발굴·개선해 신산업 분야 법·제도 공백 해소와 신기술 시장진입을 지원한다.
신산업 규제혁신 전담조직(TF)을 확대 구성해 시와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정부 4대 규제집중 분야(신산업, 기업부담, 국민불편, 지역현장) 핵심규제를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우선 허용 후 사후규제라는 포괄적 네거티브규제로의 전환, 규제샌드박스 활성화 지원, 찾아가는 현장규제신고센터 운영 등 다양한 규제혁신방안을 과감하게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신산업 현장 애로 규제의 빗장을 풀어 신산업 육성을 가속화하고, 과감한 규제혁신을 통해 부산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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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