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 최대…플랫폼 비즈니스 성장이 수익 견인”
3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1분기 순이익은 66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8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63.8% 늘었다.
전 연령층으로 고객이 확대됐으며 이자 이익 확대와 플랫폼 비즈니스 성장이 수익성을 견인했다고 카카오뱅크 측은 설명했다.
1분기 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고객 수는 1861만 명으로 지난해 말보다 62만 명이 증가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503만 명으로 전체 고객 대비 80% 수준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신규 고객 중 70%는 40대 이상이다. 전체 고객 중 40대 이상 비중은 41%로 집계됐다. 10대 청소년 대상 서비스 미니(mini) 이용 고객은 전 분기보다 13만 명 증가해 누적 128만 명으로 집계됐다.
수신 잔액은 33조 414억 원으로 1분기에 3조 153억 원이 늘었다. 저원가성예금(세이프박스 포함) 비중은 59.7%다. 여신 잔액은 같은 기간 1037억 원 증가한 25조 9651억 원이다. 고신용대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저신용 및 전월세보증금 대출 증가로 성장세를 지속했다.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잔액은 2조 6912억 원으로 1분기에 2269억 원이 증가했다. 주택담보대출은 1분기 말 기준 약정액 1100억 원을 돌파했다.
플랫폼 부문의 수익은 25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했다. 증권 계좌 개설 서비스는 신규 제휴 증권사 추가 및 대형 기업공개(IPO)의 영향으로 1분기 가운데 70만좌가 개설됐다. 이는 분기 최다이다. 누적 증권계좌개설은 590만 좌로 집계됐다.
연계대출은 1분기에 4520억 원의 대출이 실행됐으며 누적 취급액은 4조 6000억 원이다. 제휴 신용카드는 1분기에 5만장이 신규 발급됐으며 지금까지 41만 5000장이 누적 발급됐다.
수수료 부문 수익은 47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8% 증가했다. 체크카드 결제 규모와 해외 송금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 26% 증가했다.
분기 기준 영업이익경비율(CIR)은 43%로 전년 대비 5%포인트 내렸다. 국제 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은 36.85%다. 연체율은 0.26%, 순이자마진(NIM)은 2.22%를 각각 기록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중 주택담보대출 가능 지역을 확장하고 하반기에는 개인사업자 대출 및 수신 상품을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호민 기자 donkyi@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