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제11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수상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교육부 주관으로 개최된 ‘제11회 교육기부 박람’에서 과학기술 인재양성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최고상인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은 교육기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기관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기보는 지역사회·대학교와 상생협력을 통해 과학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기부활동을 추진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했다.
기보는 기술혁신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는 업무특성과 기관역할에 부합하는 교육기부 활동으로 △본점 1층에 ‘과학기술체험관’을 설치해 연간 약 1만명의 지역 초·중·고생에게 무료 과학프로그램 제공 △연간 약 200명의 청년구직자들에게 중소·벤처기업 현장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기술평가체험단’ 운영 △기보 박사급 인력의 재능기부를 통한 ‘대학생 기술창업 실무교육’ 실시 △예비(초기) 창업자 대상 ‘벤처창업교실’, ‘기보벤처캠프’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용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준수하고 ESG경영을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이번 수상은 기보가 과학기술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적 이슈인 청년층 일자리창출 기반 조성을 위해 크게 노력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기보는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ESG경영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는 모범적 공공기관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투자연계보증 확대로 벤처투자시장 활성화에 기여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위축된 투자시장을 보완하고, 모험자본 시장에 대한 정책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벤처투자연계보증’을 확대하고, ‘VC벤처펀드 특별보증’을 상시체계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벤처투자연계보증’은 민간VC에서 투자를 받은 기업에 기보가 보증을 지원하는 것으로, 투자 이후에 기업의 부족한 자금을 해결함으로써 기업가치(Valuation)를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특히 영업손실 등으로 비즈니스모델 검증이 불가한 스타트업 기업들은 금융기관 직접대출이 어려워 기보의 벤처투자연계보증을 지원 받아왔다.
기보는 최근 고물가·고금리·고환율과 기업공개(IPO)를 통한 투자회수가 어려워지면서 스타트업 기업의 자금줄이 마르고 투자 혹한기가 계속되는 상황인 점을 감안, 기존 ‘벤처투자연계보증’에 다양한 우대사항을 반영하여 위축된 투자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기로 했다.
개선된 ‘벤처투자연계보증’은 벤처투자기관으로부터 5억원 이상 투자를 유치한 창업후 7년 이내의 비상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보증비율 상향(85→100%) △고정보증료율 1% 적용 △지방소재기업·최근 투자유치기업·최종기업가치(valuation)가 높은 기업에 대해서는 보증료 0.2%p 추가 감면 등의 우대조치를 적용한다.
특히 이번 우대조치는 ‘투자유치후 몇 년 이내’ 등 기간에 제한사항을 두지 않아 벤처투자연계보증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혁신기업이 보증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VC벤처펀드 특별보증’은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창투사)와 벤처캐피탈(VC)의 신속한 펀드 결성을 지원하는 특별보증 프로그램으로, 출자금 용도로 전액 보증지원하고 있다.
기보는 ‘VC벤처펀드 특별보증’ 지원기간을 기존 공모방식에서 상시화로 변경하고, 모태펀드 수시 출자사업에 선정된 VC까지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신속한 펀드결성을 유도하고 벤처투자 활성화에 기여하기로 했다.
기보는 자금조달 및 후속투자 기회가 단절된 스타트업 기업의 자금공백을 보충해 성장동력을 유지하고, 적극적으로 투자시장을 보완하기 위해 벤처투자연계보증, VC벤처펀드특별보증 등 올해 하반기 총 1,500억원의 모험자본을 공급할 예정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그동안 투자연계보증 도입을 통해 스타트업에 대한 모험자본 공급을 확대해 왔으며, 최근 복합경제 위기로 자금조달 및 후속투자에 어려움을 겪는 혁신·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지원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민간주도 벤처투자시장 활성화에 정책적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국정과제인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