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기준 전년 대비 8.6% 증가…종사자·신규채용 모두 증가세
문화체육관광부가 28일 발표한 ‘2022 광고산업조사’에 따르면, 2021년 한 해의 광고 산업 규모가 전년보다 8.6% 증가해 18조 9219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2021년 6개 광고 산업 업종(광고대행업, 광고제작업, 광고전문서비스업, 인쇄업, 온라인 광고대행업, 옥외광고대행업) 가운데 한 가지 이상의 광고 사업을 영위한 전국 1900개 표본 사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광고 산업 규모는 6개 업종 모두에서 성장세를 기록했다. 업종별로는 광고대행업이 7조 7684억 원(6.2%), 온라인광고대행업이 4조 8388억 원(7.6%), 광고전문서비스업이 3조 861억 원(7.7%) 등의 순서대로 성장세가 크게 나타났다.
광고 종사자 규모는 2019년 수준을 회복했으며 신규 채용도 증가했다. 2021년 광고 산업 종사자 수는 7만 4485명으로 전년 대비 8.1% 증가했다. 신규 채용 인원은 총 9684명으로 2020년 4195명보다 약 두 배 늘었다. 종사자 수와 신규채용 인원은 온라인광고대행업에서 가장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현이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