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 11개팀 선정
김해시는 2023년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사업 공모로 11개팀을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시사회적경제위원회(위원장 김석기)는 사업 발표와 질의응답 통합 심사에서 ‘김해행복공동체 조성사업’ 신청 10개팀 중 6개팀을, ‘사회적기업 창업 BOOM-UP 사업’ 신청 10개팀 중 5개팀을 최종 선정했으며 선정팀에는 총 1억4,500만원이 지원된다.
김해행복공동체 선정팀은 △인현부락회(된장마을 만들기) △맘이음협동조합(가야쌀 디저트 판매) △쉴가인사회적협동조합(발달장애인 작품 활용 굿즈 판매) △함께하는 사람들(대동 딸기찹살떡 제조) △키움마을공동체(진로체험교육) △파머스팡팡(농산물 밀키트 판매) 등이다.
사회적기업 창업 BOOM-UP 선정팀은 △마이티티(김해 차제품 개발·판매) △쌀미인(로컬푸드활용 비건빵 판매) △작은디자인상점 도움이 되는(차사고 대처방법 패키징) △그루지루(디지털 콘텐츠 공유 플랫폼 구축) △인디고 컴퍼니(기업·지역 크리에이터 연계 홍보영상 제작) 등이다.
시는 지난 2018년부터 도내 기초지자체 중 유일하게 사회적경제 창업을 지원하는 ‘김해행복공동체 조성사업’과 ‘사회적기업 창업 BOOM-UP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김해행복공동체 조성사업은 지역주민이 모여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진행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며 사회적기업 창업 BOOM-UP 사업은 사회적기업 진입을 희망하는 예비·초기창업자에게 창업비용, 멘토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지난 1월 사업설명회를 시작으로 신청자 대상 아카데미와 서면심사를 거쳐 최종 사업대상자를 선정했다. 위원장인 김석기 부시장은 “시는 지난 2018년부터 사회적경제 창업 공모사업을 거쳐 21개 사회적경제기업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김해시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제13회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 참가자 접수
김해시는 3일부터 18일까지 16일간 제13회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 참가자 신청을 접수한다. 김해시와 책읽는사회문화재단이 주최하고 인제대학교가 주관하는 김해시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는 7월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인제대학교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사람, 환경, 인공지능 등 다양한 존재와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공유하고자 ‘너와 함께 살아간다는 것’을 주제로 문학, 인문, 사회, 과학 부문 △아버지의 해방일지(정지아) △반짝이는 박수 소리(이길보라) △우리가 보지 못한 대한민국(라파엘 라시드) △파란하늘 빨간지구(조천호) 등 4권의 도서를 놓고 1박 2일간 세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읽고 토론하고 경청하고 성찰하는 청소년 인문학 읽기 전국대회는 전국의 고등학교 독서동아리 32팀을 대상으로 하며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김해시는 청소년들의 독서토론 활성화와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해 2009년 전국 최초로 순위 선발이나 시상이 없는 비경쟁 방식으로 대회를 시작한 이후 비경쟁 방식 토론대회를 전국에 확산시켰다.
#'지역예술인재 선발 오디션' 개최
김해시는 2023 더 클래식 김해의 기획프로그램으로 '지역예술인재 선발 오디션'을 5월 7일 김해문화의전당 누리홀에서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오디션 참가자 접수기간은 4월 3일부터 4월 19일까지며, 참가대상은 김해출신의 14세 이상 30세 미만(1993.5.8.~2009.5.7.)의 지역예술인재다.
기악·성악부문에서 총 1명의 우승자를 뽑게 되며 우승자는 100만원의 상금과 6월 23일 김해문화의전당 마루홀에서 개최되는 ‘2023 더 클래식 김해’에서 협연기회를 갖게 된다. 참가희망자는 접수기간에 응시원서 및 출신증명서(주민등록 초본 또는 김해지역 학교 재학증명서)를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한편, ‘더 클래식 김해’는 KNN이 주최/주관하고 김해시가 후원하는 행사로 김해시민들에게 수준높은 클래식 공연을 제공하기 위해 2017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공연은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 강마에의 롤모델로 유명한 서희태 지휘자와 KNN방송교향악단이 함께하며 바이올리니스트 신지아, 성악가 이윤정, 양준모와 김해홍보대사 팝페라가수 박종수가 출연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김해 출신의 지역예술인재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2021년부터 오디션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도 지역예술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