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간호학과, ‘2023학년도 나이팅게일 선서식’ 개최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간호학과는 지난 5일 건학기념관 다목적홀에서 ‘2023학년도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개최했다.
나이팅게일 선서식은 임상실습에 나가기 전 전문 간호사로서 책임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행사다. 환자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간호사로 첫걸음을 내딛는 간호학과 학생들은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이어받아 주어진 사명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선서한다.
이날 행사에는 경성대학교 이종근 총장을 비롯해 박봉희 부산시간호사회 제1부회장, 어현주 사무처장, 재학생들과 학부모, 주요 보직교수와 학과 교수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선서식에서는 간호학과 2학년 강민지 외 49명의 학생들이 촛불점화와 나이팅게일 선서 낭독을 통해 예비 간호사로서의 사명의식과 윤리의식을 다짐했다. 촛불 점화에는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에 근무하는 제8회 졸업생인 장혜진 간호사가 참여해 더 뜻깊은 행사를 만들어 줬다.
경성대학교 간호학과는 2015년에 이어 2020년 상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5년 인증을 받았고, 2018년도 ‘제58회 간호사 국가시험’에서 전국 수석을 배출하기도 했다.
2020년에는 ‘나이팅게일관’으로 단독 이전해 시뮬레이션센터와 핵심술기실습실 등 최신 시설과 장비들로 구성된 우수한 교육환경을 구축했으며, 미국 TWU (Texas Women’s University), 몽골 국제울란바타르 대학,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부산백병원, 해운대백병원 등 국내외 유수기관과 협약하고 지속적으로 양질의 간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2023학년도 외국인 유학생 축구대회 ‘KSU CUP’ 개최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는 지난 7일 건학기념관 운동장에서 외국인 유학생 축구대회 ‘KSU CUP’를 개최했다. 경성대 국제처에서 주관한 이번 행사는 국가별 유학생간의 교류 활성화 및 화합 도모와 외국인 유학생들의 교내행사 참여를 통한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애교심을 고취하기 위해 개최됐다.
약 200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참여한 이번 행사에는 네팔, 방글라데시,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연합국 A, 연합국 B 팀으로 총 6개 팀이 참가했다. 경기는 6개 팀을 2개 그룹으로 나눈 후, 각 그룹별로 리그 경기를 진행해 가장 많은 승점을 얻은 팀이 결승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펼쳐졌다.
베트남이 그룹 A에서, 네팔이 그룹 B에서 가장 많은 승점을 얻어 결승에 진출했다. 결승에서 만난 네팔과 베트남은 치열한 경기를 펼쳤고, 네팔이 베트남을 상대로 3:0의 승리를 거두며 축구대회에서 우승했다.
한편, 경성대학교는 현재 52개국의 외국인 유학생이 재학 중으로 외국인 유학생 유치확대 및 글로벌 대학을 목표로 캠퍼스 국제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경성대 김학선 국제처장은 “많은 유학생들이 참여해 안전사고 없이 즐거운 분위기 속에 행사를 마무리해 기쁘다.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유학생들의 몸과 마음이 힐링됐기를 기대하고, 경기마다 열정적으로 임하는 모습대로 학업뿐만 아니라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취업진로처, ‘브런치 직무 찾기’ 특강 진행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취업진로처는 9월 4일부터 27일까지 ‘브런치 직무 찾기 특강’을 진행했다. 금호타이어, 드림씨어터, 코레일관광개발 부산, ㈜호밀밭, 그랜드조선 부산, 샌드박스네트워크 등 현직자 7인을 초청해 강의를 펼쳤다.
이번 강의는 멘토의 소속 및 직무 소개, 비전공자가 준비해야 할 역량, 교·내외 추천 활동, 서류 및 면접 경험 등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공유했다.
‘브런치 직무 찾기 특강’은 2017년부터 진행된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현직자의 취업 스토리를 통해 비전공 분야 진출에 필요한 직무 준비 방향을 제시하고, 실제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브런치 특강에 참여한 학생들은 “해당 직무 관련 내용만 한정된 것이 아닌 생활 전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지금 상황에 맞게 직접적으로 유익하고 친근하게 조언해주셔서 도움이 됐고, 의지를 돋아주는 시간이었다”라는 등의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해당 특강은 공강시간을 활용해 브런치를 먹으며 현직자를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재학생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11월에도 진행할 예정이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