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카드 부정사용한 890명, 약사 또는 약사 지인‧가족”
22일 신한카드 및 복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회사는 여신전문금융업법과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에 위반되는 사용 행태를 보인 890명의 고객에 대해 개별 안내 및 소명 절차를 거쳐 신용카드를 29일부터 정지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고객 거래 유형을 모니터링한 결과 약사들이 자신과 지인, 가족 등의 카드를 이용해 부정사용을 한 것으로 보이는 사례를 다수 발견했다고 밝혔다.
‘신한 더모아 카드’는 5000원 이상 결제하면 1000원 단위 미만 금액을 모두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카드이다. 이를 노리고 A 약국 주인이 B 약국에서, B약국 주인은 A 약국에서 매일 5999원씩 결제하는 사례가 있었다.
또 특정 제약 도매몰 등에서 10명 가량의 고객이 매일 5999원 씩 결제하는 사례도 조사 결과 발견됐다. 이 경우 매일 카드번호별 승인 순서가 동일하고, 승인 시간 간격은 1∼2초에 불과해 한 사람이 카드번호를 모아놓고, 일정 순서에 따라 계속해서 결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신한카드가 파악한 890명은 전부 약사 혹은 약사의 지인·가족들이었다. 본인의 가맹점을 직접 소유하고 있으면서, 도매몰 등에 카드 결제를 하게 할 수 있다는 직업적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파악된다.
이런 방식으로 약사 1명이 한 달에 100만 원이 넘는 포인트를 적립한 경우도 여러 건으로 확인됐다. 한 달에 100만 원이 넘는 포인트를 쌓으려면 하루에 30개가 넘는 가맹점에서 매일 5999원씩 결제해야 가능하다.
신한카드는 이들이 자택‧직장과 멀리 떨어진 특정 가맹점에서 매일 비슷한 시간에 결제한 것을 고려했을 때 이들이 카드를 양도·양수하거나 물품이나 용역 없이 신용카드로 거래한 것처럼 꾸며 여신전문금융업법과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정아 기자 ja.kim@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