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편의 증대 위해 전화상담센터 기능 강화 추진
먼저 군민의 편의성 증대 및 행정능률 향상을 위해 전화상담센터(콜센터) 시스템 유지 관리용역 및 기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 선제적 민원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년도 월별 데이터(사실) 분석보고서를 통해 부서별 상담·안내 매뉴얼(설명서) 정비와 콜센터 운영 서비스 만족도 조사 등 전화민원인 신속 응대에 힘쓰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민원 처리 기간 2일 이상 법정 민원 및 국민신문고 민원에 대해 처리 기간 단축 마일리지 운영에 따른 상·하반기 우수공무원을 발굴, 포상하고 제보 민원을 접수·관리하여 군정 참여의식 제고를 위한 민원 모니터 제도도 이뤄진다. 법정 민원 처리 적정 이행 여부, 국민신문고 처리 기간 준수율 및 민원 만족도,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한 민원사무 사전 예고·독촉 등 국민신문고 및 법정 민원 처리 실태점검과 모니터링(감시)도 강화된다.
이밖에도 군은 편리한 민원 행정서비스를 위해서는 안전한 민원실 조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민원전담부서 소속 공무원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해소 및 심신 안정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을 추진키로 했다. 특이민원 발생에 대해서는 선제적 대비를 위해 상·하반기 관·경 합동으로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키로 했다.
군민 편의 증대를 위한 서비스도 늘어날 전망이다. 매주 목요일 저녁 6시부터 밤 8시까지 여권 접수 시간을 확대하고 군청 내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는 연중 24시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 무인민원발급기는 평일 오전 8시부터 밤 9시까지, 주말 및 공휴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일과시간 외에도 민원 업무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가평군 관계자는 “민원인 중심의 신속한 민원 처리로 행정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군민의 눈높이에 맞춘 양질의 민원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남일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