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국토안전관리원과 ‘찾아가는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는 일상 속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는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탄소중립 실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4월 9일 하루 동안 가좌캠퍼스에서 ‘찾아가는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경상국립대 행정본부, 링크사업단과 국토안전관리원이 공동으로 마련했으며 2024학년도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환경동아리가 참여해 탄소중립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이날 캠페인은 대학 구성원과 지역사회 주민의 텀블러 사용 활성화와 잔반 줄이기 실천을 중점적으로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체험 부스에서는 생활 속 탄소중립 퀴즈, 나만의 미니 화분과 폐 안전모로 화분 만들기 체험 등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경상국립대 관계자는 “GNU 탄소중립 포인트제 사용 등 대학 내 탄소중립 실천 정책을 적극 홍보하고 대학과 지역사회가 환경에 대한 사회적 참여와 의식을 높임으로써,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진주남강유등축제 발전 위해 나선다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사회과학대학·인문대학·건설환경공과대학과 진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서영수)은 4월 9일 오전 11시 가좌캠퍼스에서 진주남강유등축제 발전과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상호 업무협력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상호 업무협력 협약식에는 경상국립대 부수현 사회과학대학장, 김정필 인문대학장, 최주현 건설환경공과대학장과 진주문화예술재단 서영수 이사장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경상국립대 3개 단과대학과 진주문화예술재단은 진주남강유등축제 발전을 위한 연계 협력과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청년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축제 프로그램 개발 운영 및 연구 자문에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경상국립대 사회과학대학장 부수현 교수는 “청년 인재의 유출을 막고 지역의 청년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예술 콘텐츠에 주목해야 한다”며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세계적 대표 축제로 발전하도록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고농업경영자과정 입학식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농업과학교육원은 4월 12일 농업생명과학관 두레홀에서 2024학년도 최고농업경영자과정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에는 경상국립대 권순기 총장, 김민철 농업과학교육원장, 경남농업기술원 고희숙 기술지원국장, 최고농업경영자과정 총동문회 정균환 회장, 입학생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입학한 최고농업경영자과정생은 농산물가공전공 20명, 한우생산가공전공 18명, 시설딸기전공 34명, 시설작물보호전공 15명 등 모두 87명이다. 경상국립대 최고농업경영자과정은 경남 농업을 선도할 전문농업경영인 육성을 목표로 1978년부터 46년간 운영해 오고 있다. 올해부터는 옛 경상대 최고농업경영자과정과 경남과기대 최고영농자교육원이 통합하여 과정을 운영한다.
이번에 입학한 최고농업경영자과정생들은 1년 동안 농업경영자로서 갖춰야 할 기본교양과 전문농업경영기법 등을 1년간 배운다. 현장실습과 선진지 견학, 전공별 전문교육, 워크숍, 성공사례 발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국어문화원, 제9회 어린이 한글 사랑 포스터 공모전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국어문화원(원장 정영훈 국어국문학과 교수)은 제627돌 세종 나신 날(5월 15일)을 맞아 ‘제9회 어린이 한글 사랑 포스터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경상남도 내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며 접수 기간은 4월 15일부터 5월 10일까지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한글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과 ‘바르고 고운 우리말’이다. 구체적으로 △세종대왕에게 감사하는 마음 △한글의 제자 원리와 우수성 △한글 자음과 모음을 이용한 한글의 아름다움 △바른 언어생활 등을 담으면 된다. 한글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과 바르고 고운 우리말 사용의 중요성을 창의적으로 표현한 작품을 우수 작품으로 선정한다.
공모 작품 원본과 참가 신청서를 국어문화원에 우편으로 제출하거나 직접 방문해서 제출하면 된다. 참가 신청서는 경상국립대 국어문화원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우수 작품 선정 결과는 세종 나신 날인 5월 14일 발표한다. 으뜸상 2명에게는 경상국립대 총장상을 수여하고, 돋움상 4명과 장려상 5명에게는 국어문화원장상을 수여한다. 모든 수상자에게 소정의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아울러 이번 공모전에 선정된 우수 작품들은 오는 10월 9일 한글날에 전시하여 세종대왕께 감사하는 마음, 한글과 바르고 고운 우리말을 사랑하는 마음을 북돋울 예정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1.25 10: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