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동일, 지역 취약계층 지원 위해 후원금 5억 원 전달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7일 오전 11시 시청 의전실에서 ㈜동일(회장 김종각)의 부산지역 취약계층 지원사업 후원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동일은 1981년 성우개발로 출발해 지난 40여 년간 전국에 5만여 세대를 공급한, 부산의 대표적인 향토기업이다.
이번 전달식은 평소 ㈜동일 김종각 회장의 경영철학이었던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을 통한 상생과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박형준 시장과 김종각 ㈜동일 회장, 최금식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조창용 부산장애인총연합회장, 박선희 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전달식에서 ㈜동일은 부산지역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으로 5억 원을 쾌척했다. 전달된 5억 원은 △‘장애인 시티투어버스’ 운영 확대 △‘부산형 해비타트 챌린지 사업’ 추진에 전액 사용될 예정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차별 없는 관광권·문화 향유권 확보를 위해 전국 최초로 시행 중인 ‘장애인 시티투어버스’의 확대를 위해 3억 원이 투입된다.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거주하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노후화된 주택을 편리한 구조를 갖춘 집으로 리모델링 해주는 ‘부산형 해비타트 챌린지 사업’에 2억 원이 쓰일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동일의 이번 후원은 지역 내 취약계층이 미소 지을 수 있는 큰 선물이 될 것”이라며 “후원해주신 ㈜동일의 소중한 뜻을 모아 다함께 행복한 따뜻한 복지공동체 ‘안녕한 부산’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산업부 주관 ‘2024년 섬기력사업’ 공모 선정…국비 73억 원 지원받아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4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구축사업’ 공모에 2개 사업이 최종 선정돼 5년간 국비 73억 원을 지원받는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섬유 패션의 디지털·친환경 전환 및 산업경쟁력 강화 촉진을 위해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21일까지 ‘2024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구축사업’ 공모를 진행했다.
시는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한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사업’(총사업비 100억 원, 국비 70억 원)과 ‘패션테크 활성화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사업’(총사업비 17.7억 원, 국비 3억 원)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올해는 국비 10억 원, 3억 원을 각각 확보해 국비 13억 원을 포함한 사업비 20억 4천만 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부산의 섬유패션산업 사령탑(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 중인 ‘부산패션비즈센터’를 위탁 운영하고 있는 △(사)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 △부산테크노파크와 협력체(컨소시엄)를 구성해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사업’에 공모했다.
‘패션테크 활성화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사업’은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 △한국섬유수출입협회 △한국패션산업협회 와 협력체(컨소시엄)를 구성, 사업에 참여해 선정됐다.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사업’은 부산패션비즈센터를 중심으로 웹 3.0 환경의 상거래(커머스) 협업 서비스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기존 공급자 중심의 패션 생산·유통 구조에서 창작자(크리에이터)들이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자율적 계약 및 수익분배를 할 수 있는 웹 3.0 환경의 상거래(커머스) 협업 서비스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을 구축해, 참여 창작자(크리에이터)와 소비자(B2B·B2C) 간의 자율적인 비즈니스가 이뤄지는 패션 디지털 전환 사업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패션테크 활성화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사업’은 시민을 대상으로 디지털 의류 콘텐츠를 원활하게 창작할 수 있는 공간인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패션기술(테크)산업 육성을 위해 디지털 패션 체험 공간 및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세계(메타) 패션 플레이그라운드’를 구축·운영하고 디지털 전환 촉진 및 보급 확산을 추진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 사업을 통해 부산패션비즈센터를 대상으로 장비를 구축하고 실증 및 운영하게 된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섬유패션산업 고도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는 부산패션비즈센터 등 기반 시설을 활용해 지역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지원과 시 패션산업 관계자들이 함께 사업에 참여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섬유패션산업 육성을 위한 신사업을 지속해서 발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더욱 풍성하고 재미있어진 부산시민 다큐 ‘부산덕후멘터리’ 시즌2 공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시 공식 유튜브 ‘부산튜브’ 채널에서 부산시민의 이야기를 담은 인물 웹 다큐 3부작 ‘부산덕후멘터리’ 시즌2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부산덕후멘터리’는 부산을 ‘덕질’할 만큼 부산을 사랑하는 부산 덕후들의 이야기를 영화적 감성으로 풀어낸 인터뷰 기반 다큐멘터리다.
지난해 공개한 첫 번째 시즌은 전체 조회수 100만 회를 달성하는 등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평을 받았다. 시즌1은 총 3편으로 △1편 ‘부산버스 덕후’(대중교통촬영단PTPC) △2편 ‘부산금정산 덕후’(김춘화, 장혜원, 구교연) △3편 ‘부산자전거 덕후’(네덜란드인 바스)의 이야기를 통해 부산의 다채로운 매력을 소개했다.
시즌1 공개 이후 댓글을 통해 ‘덕분에 색다른 부산을 알게 됐다’, ‘앞으로도 부산시민의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를 많이 제작해 달라’는 시민들의 반응이 이어졌다. 이에 시는 부산시의 새로운 도시브랜드 슬로건인 ‘Busan is good(부산이라 좋다)’과 도시비전인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의 진짜 주인공인 부산시민을 찾아 그들의 이야기를 담은 부산덕후멘터리 시즌2 후속 제작을 결정하게 됐다.
‘부산덕후멘터리’ 두 번째 시즌은 총 세 편으로 제작됐다. 1편 부산탁구 편(△탁구 치는 기관사 강한용), 2편 부산목욕탕 편(△매끈목욕연구소), 3편 부산바다수영 편(△박미혜 △장수완)에서 부산 덕후들의 진솔하고도 감동 있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1편의 주인공인 부산탁구 덕후는 강한용으로, 네이버 파워 블로그 ‘탁구 치는 기관사 빠빠빠 탁구 클럽’ 운영자이자, 부산교통공사 안전조사처 안전책임관이다. 탁구 덕질 20년 차에 ‘2024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 취재기자로 활동하게 된 성덕 입문기를 영상을 통해 엿볼 수 있다.
2편의 주인공인 부산목욕탕 덕후는 매끈목욕연구소로, 15년간 부산의 목욕탕을 연구해 왔다. 부산은 때밀이 기계의 발상지이자 우리나라의 대중목욕탕 문화를 선도해 온 목욕탕의 원조이다.
연구소는 이러한 부산목욕탕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해 왔다. 영상을 통해 목욕탕 계의 모델하우스라는 ‘녹수탕(동대신동)’, 목욕탕의 명언 제조기 ‘금샘탕(금정구)’, 카페 같은 목욕탕 ‘봉래탕(영도구)’을 만나볼 수 있다.
3편의 주인공인 부산바다수영 덕후는 박미혜와 장수완으로, 부산에 살아서 누릴 수 있는 특권은 ‘내가 원할 때 언제든 바다를 즐길 수 있다’를 꼽았다. 출근 전 바다 수영 일상(루틴)은 물론이고 약 20년간 부산을 포함해 전국의 바다를 누비며 바다 수영의 매력을 설파하고 있다. 바다수영 덕후들을 통해 ‘도전과 성장’을 선사하는 부산 바다의 매력을 소개한다.
‘부산덕후멘터리’ 두 번째 시즌 예고편은 16일 게시됐다. 오는 4월 19일 1편 부산탁구 덕후 편 공개를 시작으로 오는 5월에 후속편을 공개할 예정이다. 영상은 부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 ‘부산튜브’에 게시된다.
콘텐츠 댓글 창을 활용해 ‘부산덕후를 찾아라’ 이벤트도 개최한다. 영상 시청 후 응원의 댓글이나 감상평, 나만 알고 있기에는 아까운 숨어 있는 부산 덕후를 추천하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재학 시 대변인은 “시 공식 유튜브인 ‘부산튜브’는 부산시 대표 시민 소통 유튜브 채널로 앞으로도 시민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다양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해 시민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라며 “부산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1.25 10: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