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이 오는 6월 30일까지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주민이 직접 기장군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해 2025년 기장군 예산에 편성될 수 있도록 제안하는 제도다. 군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해 군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고 군정에 대한 참여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제안 사업은 △단년도 추진 가능한 사업 △주민 친화적 생활 밀착형 사업 △생활 주변의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한 개선 사업 △기타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등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이미 추진 중인 사업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거나 차년도 추진이 어려운 장기사업 △특정 개인 및 단체의 이익을 위해 제안된 사업 등은 제한된다.
이번 제안사업 공모는 △일반 참여형 사업 △주민자치회형 사업 △청소년 참여형 사업으로 구분돼 진행된다. ‘일반 참여형 사업’은 우편, 팩스, 방문 및 군 홈페이지(예산편성에 바란다)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상시 수렴하며, 특히 올해부터는 주민e참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제안이 가능하다.
‘주민자치회형 사업’은 풀뿌리 주민참여를 위한 사업으로 각 읍·면별 주민자치위원회 회의를 통해 사업을 발굴한다. ‘청소년 참여형 사업은 기장군 청소년 참여예산위원회 주관으로 아동·청소년 권익증진, 교육사업 등 청소년과 밀접한 정책사업을 발굴하게 된다.
공모 등을 통해 제안된 사업은 향후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7~8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사업선정 및 예산안 편성(9~11월) △군의회 예산 심의(11월~12월)를 거쳐 내년도 당초예산에 최종 반영돼 본격적으로 해당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주민참여예산제는 군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군민이 주체가 되는 군정 운영을 지원하는 제도다”라며 “주민참여예산제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군민들이 예산 과정에 보다 쉽게 참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공모 결과 모두 17건이 접수됐으며, 그 중 7건이 최종 사업으로 선정돼 사업예산 2억 2천5백만원이 올해 예산에 반영됐다.
#희망2024나눔캠페인 우수기부자 감사패 전달식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최근 군청 2층 군수실에서 ‘희망2024나눔캠페인’ 우수기부자 감사패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희망2024나눔캠페인 기간(2023년 12월부터 2024년 1월까지) 중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나눔에 동참한 기부자들에 대한 예우와 지역사회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최금식) 주관으로 진행됐다.
기장군 우수기부자로는 △(주)케이씨엠티(대표 김준영) △(사)정관주민자치회(이사장 강영호) △(주)신세계사이먼 부산프리미엄아울렛(점장 김희석) △한국수력원자력(주) 고리원자력본부(본부장 이광훈) △NH농협은행 기장군지부(지부장 한상섭) △신양랑 △박한상 △김용태·전경숙 등 모두 8개 기관·단체 및 개인이 선정됐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정종복 기장군수를 비롯해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관계자, 선정된 우수기부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민·관이 협력해 지역사회보호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기장군의 복지 위기상황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자”라고 뜻을 모았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물가상승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소중한 나눔을 실천하신 기부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 기장군도 살기 좋은 도시, 기업이 활동하기 좋은 군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정관읍, 와이원짐과 재능 나눔 업무협약 체결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읍장 송영종)는 19일 지역 헬스장인 와이원짐(대표 양영일)과 지역주민의 건강 증진과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지역 취약계층 청소년(고등학생) 건강 증진을 위한 협력 및 서비스 연계 △찾아가는 운동세미나 정기적으로 재능 나눔 추진 △ 지역 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교류 및 공동사업 추진 등이다.
이번 협약 체결로 와이원짐은 취약계층 청소년(고등학생)을 대상으로 5명씩 3개월간 무료로 헬스장을 이용하도록 지원하며, IFBB PRO인 박재완 선수(부대표)가 정관신도시 아파트 내 헬스장을 직접 방문해 운동세미나를 진행한다.
양영일 와이원짐 대표는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최대한 많은 혜택이 가도록 재능 기부를 확대하면서 지역사회에 나눔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송영종 정관읍장은 “이런 사업을 구상해 주신 와이원짐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재능 나눔 기부 문화가 확산돼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되고 지역공동체가 발전해 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1.25 10: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