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홍태용 시장 “호국보훈의 달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5월 30일 불모산 정상에 위치한 공군 1여단 8135부대를 방문해 국가수호에 애쓰고 있는 장병들을 격려했다. 홍태용 시장은 “국가 안보와 시민의 안위를 위해 땀 흘리고 있는 우리 장병들에게 시민을 대표해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김해시는 매년 설날에 즈음해 관내 군부대를 찾아 장병들을 격려해 오고 있으며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공군부대를 방문해 격려금과 식료품 등 위문품을 전달했다.
#우리 동네 복지안전망 ‘김해 행복지킴이단’ 발대식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5월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복지사각지대 안전망 구축을 위해 우리동네 복지안전망 ‘김해 행복지킴이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시는 그동안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복지 시책을 추진해왔으나. 은둔형 외톨이와 1인 가구 증가, 고독사 문제 등 새로운 복지 사각지대가 지속 발생하는 등 신속한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민관협력의 복지 안전망 구축이 필요함에 따라 김해 행복지킴이단 출범식을 열었다.
김해 행복지킴이단은 위기가구를 발굴지원하는 활동에 자발적으로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인적자원 네트워크로, 현재 1,700명이 활동하고 있다. 활동 중인 단체는 김해시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김해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그리고 최근에 참여한 대한적십자 김해지구협의회, 김해시사회복지사협회,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김해시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 김해지사 등 생활 밀접 기관·단체들이다.
발대식은 행복지킴이단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해 행복지킴이단 운영 안내, 위기가구 발굴 활동 매뉴얼 교육, 활동 영상 시청에 이어 김해 행복지킴이단 참여 단체와의 업무 협약 체결, 김해 행복지킴이 대표 선서와 앞으로의 활동 결의를 다지는 전체 기념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홍태용 시장은 “지역 곳곳에서 활동하시는 김해 행복지킴이단 여러분의 작은 관심과 손길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삶의 희망이 될 수 있다”며 “시에서도 어려움 속에서 소외되고 보호받지 못하는 이웃 없이, 모두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가 될 수 있도록 행복지킴이단과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글로컬대학과 지역 동반성장 위한 직원 교육 실시
김해시는 5월 30일 글로컬대학 허브캠퍼스에서 김해시청 소속 직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글로컬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방안 사례를 통해 지역활력을 찾아가는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소양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인제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이자 글로컬대학 추진 집필팀장인 이우경 기획처장과 로컬 브랜딩 및 지역문제 해결 전문가로 활동하는 밀양소통협력센터 박은진 센터장을 초청해 지역과 대학이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24년 글로컬대학사업 등 다양한 방안을 공유하는 장이 됐다.
이날 이우경 기획처장은 인제대에서 추진하고 있는 글로컬대학 사업 전반과 주요 전략인 All-City Campus(올-시티 캠퍼스) 전략과 대학의 혁신을 통해 지역의 혁신과 지역 인재의 지역 정착을 도모할 것을 참석자들에게 전했다. 지난 4월 글로컬대학 예비지정된 인제대학교는 8월 말 본지정 발표를 향해 김해상공회의소 등 다양한 지역기관들과 협업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어 박은진 센터장은 ‘지역에서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마련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밀양소통협력센터의 ‘밀양은대학’과 행정안전부 청년마을 ‘로컬대학’ 등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글로컬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방안 사례를 통해 지역활력을 찾아가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4년 민·관 사회복지 워크숍 개최
김해시는 5월 28일과 29일 양일간 부산 해운대 일원에서 사회복지업무 담당 공무원과 시설 종사자 160여 명을 대상으로 힐링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사회복지 공무원과 시설 종사자 간 힐링 교류의 시간을 마련해 소통과 화합으로 복지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행사는 평소 업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이 많은 사회복지 실무자들이 편안한 체험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해운대 블루라인파크, 요트체험, 미술전시회 관람 등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1 18: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