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관내 농축협 상임이사·전무 쌀 소비촉진에 앞장
경남농협(본부장 조근수)은 9일 경남본부 대회의실에서 관내 지역 농·축협 상임이사 등 약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 쌀 소비촉진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 동참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농협 관계자에 따르면 7월말 기준 경남 관내 양곡창고에 있는 쌀 재고는 약 28천톤(정곡) 정도 남아 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138% 증가한 물량이며 이달 말부터 햅쌀이 나올 전망이지만 지역별 농협창고에 쌓아둘 여석이 턱없이 부족한 곳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근수 본부장은 “농협경남본부에서는 아침밥 먹기 릴레이 캠페인 등 쌀 소비촉진운동에 전념하고 있다”면서 “범농협 전 임직원이 앞장서서 아침밥 먹기 운동 동참과 함께 쌀 재고 감축을 위해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창원시축산농협, ‘제1회 88허니데이행사’ 개최 및 쌀소비촉진 운동 동참
창원시축산농협(조합장 조성래)은 전홍표 창원시의회 건설·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 최명한 창원시 농업기술센터 소장, 안병우 농협축산경제대표이사, 조근수 경남농협 본부장, 부울경 관내 축협 조합장, 창원시 관내 농협 조합장 등 내·외빈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88허니데이’를 개최했다.
창원시축산농협은 꿀벌의 모양을 닮은 숫자 8을 상징화해 8이 두 번 겹치는 8월 8일을 ‘88허니데이’라 정하고, 2023년도 허니데이 선포식을 시작으로 벌꿀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던 가운데 이번에 ‘제1회 88허니데이’ 행사를 실시했다.
조성래 조합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벌꿀 소비촉진을 도모해 양봉 농가에는 생산 기반 확충에 도움을 드리고 국민에게는 신선한 축산물 공급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쌀 소비촉진의 일환으로 꿀과 함께 우리쌀로 만든 가래떡이 제공됐으며,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및 경상남도교육청에 벌꿀제품 전달도 이뤄졌다.
조근수 본부장은 “건강식품인 벌꿀 소비촉진을 통해 양봉농가에게는 농가소득 증대와 소비자에게는 건강을 더할 수 있을 것”이라며 “범국민 아침밥 먹기 운동을 통해 소비자의 건강을 더할 수 있으니 아침밥 먹기 운동에도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경남본부, 티몬·위메프 피해기업에 여신지원 나서
NH농협은행 경남본부(본부장 조청래)는 최근 불거진 티몬·위메프 사태로 인한 판매대금 정산지연 피해기업에 대해 최대 1년의 만기연장과 상환유예를 제공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기업 및 대출은 티몬·위메프 사태로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개인사업자 포함)으로, 지난 5월 이후 매출이 있는 기업이 보유한 사업자 또는 법인대출이다. 사업자와 관계없는 주택담보대출과 개인 신용대출 등 가계대출은 제외된다.
피해기업들의 금융부담 경감을 위해 8월 7일부터 기존 대출에 대해 최대 1년까지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를 지원할 예정이며, 보증서 담보대출은 보증서의 기한이 연장된 경우 지원 가능하다. 피해기업은 티메프 판매자 페이지의 5~7월 중 결제내역 출력물을 통해 매출 사실을 입증하고, 사업자번호 출력물을 통해 신청사업자가 피해사업자와 동일함을 입증하면 신청 가능하다.
조청래 경남본부장은 “티메프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농협은행 차원에서 여신지원 방안을 마련했다”며 “도내에도 피해기업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파악돼 피해기업의 금융애로 상담 요청이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상담 및 애로 해소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농협 경남검사국, 농업인 고충 해결 위한 ‘이동법률상담센터’ 실시
농협 경남검사국(국장 김도형)은 삼칠농협(신대운 조합장)과 함께 지난 7일 농업인들의 법률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한 이동법률상담센터를 운영했다.
이동법률상담센터는 2011년에 처음 시작으로 올해 14년째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농촌지역의 농·축협 종합감사 기간 중에 농협중앙회 소속 변호사가 평소 법률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농업인을 대상으로 생활 관련 법률을 개별상담하며 농업인들의 고민을 해결해 호응이 높다.
경남검사국 김도형 국장은 “향후에도 농업인과 조합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새로운 대한민국 농협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부산시] ‘부산이즈굿 동백전’ 개시..‘부산시민플랫폼’ 고도화 박차 外
온라인 기사 ( 2024.11.18 1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