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싸이 ‘행오버’ 뮤직비디오 캡쳐.
3일(현지시간) 미국 빌보드에 따르면 지난 6월 간 미국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1위는 싸이의 ‘행오버’가, 2위와 3위는 태양의 ‘눈,코,입’과 ‘새벽 한 시’가 차지했다.
또 같은 달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K팝 뮤직비디오 역시 싸이의 ‘행오버’와 태양의 ‘눈, 코, 입’이 1, 2위에 나란히 랭크됐다. 태양의 ‘새벽 한 시’는 4위다.
빌보드는 “유튜브의 제왕 싸이가 선두”라며 “싸이의 ‘행오버’는 미국 그리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KPOP 뮤직비디오이다. 태양 역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그 뒤를 이었다”고 전했다.
싸이의 ‘행오버’는 5일(한국시간) 오전 기준으로 유튜브(YouTube)의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9100만 건 이상을 기록해 1억 뷰를 눈앞에 두고 있다.
태양 역시 ‘눈,코,입’으로 유튜브에서 11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빌보드는 “태앙의 새 앨범 ‘RISE’가 ‘빌보드 200’차트에서 112위라는 기록적인 순위를 차지해 미국 진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윤영화 온라인 기자 yun.layla@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