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주 수요일 관내 지하철역에 상담창구 열어, 수유역과 미아사거리역서 격주 운영
- 취업상담사와의 1:1 상담 통해 구직자, 구인업체에 맞춤형 정보 제공
- 상반기 중 동 주민센터 순회 상담실도 운영 계획, 구청과 보건소에서는 상시 상담 가능
[일요신문]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지역 취업난을 해소하고 일자리 창출로 최상의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오는 3월부터 ‘찾아가는 취업상담실’을 본격 운영한다.
‘찾아가는 취업상담실’은 거리상, 시간상의 이유로 구청 취업정보은행 방문이 어려웠던 주민들을 위해 마련된 서비스로, 전문상담사가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장소로 직접 찾아가 취업상담과 취업알선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 서비스의 장점은 취업상담을 희망하는 주민의 접근이 용이하고 취업상담사와의 1:1 취업상담을 통해 맞춤형 취업정보 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상담 후 구직 및 구인정보를 강북구 취업정보은행에 등록하면 취업알선, 각종 채용행사 안내 등 일자리 정보도 지속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취업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운영 장소는 관내 지하철역, 다중이용시설, 동 주민센터 등이다.
우선 구는 지난해 수유역에서만 운영했던 찾아가는 취업상담실을 올해는 미아사거리역까지 확대 운영한다. 유동인구가 많은 미아사거리역을 상담 장소로 추가함으로써 더 많은 구직자들에게 취업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운영 기간은 오는 3월부터 10월까지이며 매월 첫째‧셋째 수요일은 미아사거리역에서, 둘째‧넷째 수요일은 수유역에서 교대로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시간은 오후 2시부터 5시까지이다.
주요 상담 내용은 현장 구직·구인 등록, 현장 알선, 일자리 정보 제공과 구직자의 개별 성향과 능력 요건을 반영한 맞춤형 취업상담 등이다. 상담을 희망하는 구직자는 신분증을, 구인업체는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준비해 방문하면 된다.
구는 지하철역 외에도 상반기 중으로 동 주민센터 순회 상담실을 운영하고 수시로 다중이용시설, 직업교육훈련기관 및 학교 등에 찾아가는 취업상담실을 마련하는 등 주민들을 위한 취업상담 창구를 더욱 확대하고 취업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울 계획이다.
또 현재 강북구청 1층 취업정보은행과 강북구보건소 1층 민원실에서는 취업 상담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취업상담 관련 문의는 강북구청 일자리지원과로 하면 된다.
일자리지원과장은 “찾아가는 취업상담실 운영으로 구인․구직자들이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취업 관련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곳은 어디든지 달려가는 적극적인 일자리 행정으로 구민들의 자립과 생활안정을 돕겠다.”고 말했다.
‘일자리 창출이 최상의 복지’라는 생각으로 일자리 마련에 힘쓰고 있는 강북구는 올해도 찾아가는 취업상담실 운영과 함께 찾아가는 일자리발굴단 및 취업정보은행 운영, 구인‧구직 만남의 날 운영,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취업정보 교류 등을 통해 구인․구직자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정훈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