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1,005명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란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직장인들이 꼽은 직장 내 성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능력으로 대인관계 능력과 스피치 능력, 전문 자격증 보유가 수위를 다퉜다.
응답자의 46.3%가 대인관꼐 능력을 꼽았으며 그 뒤를 ‘스피치 능력(19.4%)’, ‘업무 관련 자격증(10.5%)’, ‘전공지식(7.7%)’, ‘컴퓨터능력(6.6%)’ 등이 이었다.
다만 직장의 행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기업에 근무 중 51.6%는 대인관계 능력을 첫 손에 꼽았다. 공기업 직장인의 경우 첫 손에 스피치 능력을 꼽은 이는 26.6%로 타 기업보다 높게 나탔다. 또한 외국계기업은 업무 관련 자격증을 선택한 직장인들이 18.4%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한병관 기자 wlimodu@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