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일요신문]박창식 기자= 최근 효율적인 회의문화 정착과 생산적인 업무환경을 위한 ‘종이없는 회의’를 만들어가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업무보고나 회의자료 작성 시 사용되는 종이를 줄이고 태블릿이나 PC화면으로 이를 대체하는 ‘스마트 오피스’가 새로운 사무실 트렌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정부는 물론 일반기업에서도 종이 없는 회의환경이 종이낭비는 물론 인쇄비용 등 비용감축효과와 함께 회의준비, 인쇄물 분쇄처리 시간 절감 등 효율성을 이유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농어촌공사 등 공공기업 뿐만아니라 IBK산업은행, 신한금융그룹, 코리안리재보험 등 금융기업, 현대위아, 삼양홀딩스, 한라홀딩스 등 다양한 기업에서 페퍼리스회의 및 보고시스템을 도입으로 다각도의 업무 선진화를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종이 없는 회의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들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티온소프트의 ‘밋미팅(MeetMeeting)’은 회의와 보고, 교육 환경을 구현하는 협업솔루션을 지원하며 모바일단말과 PC에서 실시간 회의알람, 문서 공유 및 드로잉(판서), 채팅 등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 된 다양한 회의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다.
특히 태블릿PC용 어플리케이션은 태블릿 단말에 최적화된 UI&UX제공으로 별도의 교육없이 다양한 회의 기능을 쉽게 이용할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이외에도 윈도우PC용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해 태블릿PC 없이도 업무용 PC에서 바로 회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사용자 웹은 심플하고 직관적인 기능과 디자인으로 모든 브라우저에서 회의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밋미팅(MeetMeeting)은 업무기밀 외 정보 누출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기능을 강화해 제공하고있다. 단말에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아 정보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고 단말로 송수신 되는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된다. 특히 사용자 및 디바이스 인증 동의를 위한 Multi‐Factor인증을 지원하고 화면 캡쳐 방지, 사용자계정 이용정지 등의 다양한 보안솔루션 기능을 제공한다.
티온소프트 관계자는 “최근 종이없는 회의문화 구축을 통한 체계적인 협업을 돕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개발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티온소프트의 밋미팅은 무선인터넷환경에서 강력한 보안 기능을 기반으로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한편 티온소트프트의 밋미팅(MeetMeeting)솔루션은 홈페이지에서 데모신청과 구매문의를 할 수 있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