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동아리 20팀 학생 85명 8개월간 연구 성과 첫 발표회
올해 처음으로 운영한 수학․과학탐구 R&E(과제연구) 동아리활동의 성과를 발표하는 이번 발표대회는 대학과 연계 운영한 5개 동아리 학생 20명과 학교 교사와 함께 운영한 15개 동아리 학생 65명 등 모두 20개 동아리 학생 85명이 참가하고 있다.
이날 각 동아리는 학교 교육과정과 학습 수준에 맞는 탐구 주제를 선정해 지난 3월부터 8개월 동안 연구활동을 한 결과를 발표한다.
학생들은 ‘나노구조물에 대한 연구(물리)’와 ‘천연 염색의 연구(화학)’, ‘로피탈의 정리에 대한 탐구(수학)’ 등 주제로 발표한다.
특히 이중 대학과 연계 운영한 동아리 학생들은 그 동안 동아리 활동 시간뿐 아니라 토요일과 방학 중 부산사범대학교 교수들에게 특강과 지도를 받으면서 대학의 프로그램과 장비를 활용해 연구활동을 해 왔다.
동아리 활동에 참가한 2학년 하동주 학생은 “이번 동아리 활동은 교과서에 나오는 과학 원리를 실험을 통해 구체적인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어 공부에 도움이 되었다”며 “꿈이 이공계열 연구원인데 대학 연구실에서 직접 연구를 해볼 수 있어 정말 좋았다”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대학 연계 R&E 활동을 지도한 박진호 교사는 “이번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학교 여건 상 구입하기 힘든 실험장비를 대학 연구실에서 직접 다뤄보는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