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제공
‘하브루타’ 교육은 질문과 대화 중심의 토론식 학습법이다. 이날 강의는 하브루타 인문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하브루타 교재 만들기에 선구적인 역할을 해 온 봄들애인문교육연구소 강환규 대표가 담당했다.
강의는 하브루타 교육 개론, 파트너와 소통을 위한 대화법, 문제 주도적 해결 위한 질문법, 하브루타 실습 등을 주요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히 마지막 시간에는 귀농인들이 추후 마을별 독서 하브루타 모임을 만들어 소외된 어른들과 담소를 이어갈 수 있도록 장려하는 ‘독서 하브루타법’을 소개해 호응을 얻었다.
담양농업기술센터 장풍환 소장은 “기존 강사 위주의 교육에는 한계가 있어 이번에 시험적으로 하부루타 교육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게 됐다.”며 “질문과 토론이 가미된 참여식 교육은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대화를 통해 자발적으로 핵심적인 해결책을 찾아가는 대안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 소장은 “농촌진흥청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와 공동 연구를 진행해 농업 기술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평점이 높은 내용을 위주로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하는 내용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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