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줄 좌측부터 부천대학교 한정석 총장, 롯데시네마 차원천 대표, 금호리조트 김현일 대표, 대구도시철도공사 홍승활 대표, 한국서비스경영학회 김희탁 회장, 한국표준협회 이상진 회장, 중앙일보 정선구 상무, CBS 안영진 이사장, 코웨이 이해선 대표, 롯데렌탈 표현명 대표, 서강대학교 박종구 총장, 서울성모병원 김용식 병원장 (사진제공=한국표준협회)
[일요신문] 박창식 기자 = 한국표준협회는 숙박, 음식, 운수 등 43개 업종, 196개 기업에 대한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를 조사한 결과 ▲에버랜드(19년 연속) ▲금호고속(14년 연속) ▲LG아트센터(12년 연속) ▲파리바게뜨(8년 연속) ▲롯데시네마(7년 연속), ▲롯데렌터카(7년 연속) ▲대구도시철도공사(6년 연속) ▲서강대학교(5년 연속) 등 44개 기업이 1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KS-SQI는 2000년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서비스품질평가 모델로, 국내 서비스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해 본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종합 지표다.
한국표준협회는 지난 3월~5월 금융, 통신 등 32개 업종을 대상으로 KS-SQI를 조사해 결과를 7월에 발표한바 있다. 이번에는 7월~9월 43개 업종, 총 196개 기업의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거나 이용한 경험이 있는 5만 1,5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한국표준협회 이상진 회장 (사진제공=한국표준협회)
KS-SQI 조사항목을 구성하는 7가지 차원별 점수도 모두 전년대비 하락했다. ‘신뢰성’ 차원이 전년대비 0.5점 하락한 74.9점으로 하락률이 가장 높았다. 이는 고객의 안전과 개인정보보호, 정확한 상품정보 제공이 중요해진 반면, 일선 기업의 품질 수준이 향상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한국표준협회 관계자는 “이번 하반기 조사는 전년대비 0.3점 하락했으나, 상·하반기 75개 업종을 총괄한 2018년도 전체 지수는 73.8점으로 전년 대비 0.2점 상승한 만큼 국내 서비스산업의 품질 수준은 높아진 것으로 볼 수 있다”며 “개별 기업에서는 자사에서 부족한 서비스품질 차원을 확인하여 집중적인 서비스 개선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43개 업종 중 44개 1위 기업
◇도소매 서비스
▲인터넷서점(인터넷교보문고) ▲대형서점(교보문고) ▲전자제품전문점(롯데하이마트) ▲헬스&뷰티스토어(랄라블라) ▲타이어전문점(티스테이션(한국타이어)) ▲자동차판매서비스(현대자동차) ▲가구전문점(이케아)
◇금융 서비스
▲인터넷전문은행(카카오뱅크) ▲간편결제(삼성페이) ▲캐피탈(아주캐피탈)
◇숙박/음식 서비스
▲리조트(금호리조트 / 대명리조트) ▲리조트(제주)(해비치리조트) ▲패밀리레스토랑(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패스트푸드(롯데리아) ▲제과점(파리바게뜨) ▲커피전문점(스타벅스)
◇운수 서비스
▲택배(CJ대한통운) ▲도시철도(대구도시철도공사) ▲고속버스(금호고속) ▲렌터카(롯데렌터카) ▲렌터카(제주)(롯데렌터카) ▲여행사(노랑풍선) ▲항공사(아시아나항공) ▲저비용항공사(에어부산)
◇보건/건설 서비스
▲종합병원(서울성모병원) ▲아파트(삼성 래미안)
◇교육 서비스
▲학습지(웅진 씽크빅) ▲종합대학교(서강대학교) ▲지방국립대학교(충남대학교) ▲전문대학(서울시내)(배화여자대학교) ▲사이버대학교(한양사이버대학교) ▲외국어학원(파고다어학원) ▲전문대학(경기/인천)(부천대학교)
◇After Service
▲자동차A/S(현대자동차) ▲정수기A/S(코웨이) ▲공기청정기A/S(코웨이)
◇문화 서비스
▲테마파크(에버랜드) ▲영화관(롯데시네마) ▲공연장(LG아트센터) ▲시설관리(울산시설공단) ▲워터파크(캐리비안 베이)
◇공공 서비스
▲광역지방자치단체(전라남도) ▲공공행정(우편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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