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새로운 F900 시리즈 모델의 등장
BMW 모토라드 코리아가 신형 모터사이클 3종 출시를 알렸다
-BMW S1000RR
이번에 출시되는 3가지 모델 중 BMW S1000RR의 공식 출시 발표는 사실 김이 좀 빠진다. BMW S1000RR은 지난 2018년 공개되어 이미 지난해 판매를 개시했던 모델이기 때문이다. 2019년 BMW 모토라드의 인증 문제로 거의 대부분의 모델들이 판매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실상 제대로 판매가 이뤄지지 못했다. 신차 효과는 반감되었지만 이번 3월 본격 출시하며 관심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BMW S1000RR
슈퍼스포츠 퍼포먼스를 뽐내는 999cc의 수랭식 직렬 4기통 엔진은 최고출력 207마력, 최대토크 113Nm의 힘을 내며 언제 어디서든 강력한 스포츠 주행의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형 엔진에 적용된 최신 BMW 시프트캠 기술은 밸브를 열고 닫는 시간과 타이밍, 유입되는 공기 양 등을 최적의 상태로 조절해 전 구간에서 보다 강력한 토크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에 첫 선을 보이는 새로운 F900R과 F900XR
-BMW F900R
F900R은 F800R의 후속으로 10년 만에 업그레이드된 풀체인지 모델이다. F900R의 수식어는 순수한 라이딩의 즐거움을 위한 다이내믹 로드스터로 자신감 있고, 스포티하며 역동적인 경험에 초점을 맞췄다고 한다.
2020 BMW F900R
새로운 병렬 2기통 895cc 엔진은 이전 F850GS에 적용되었던 엔진(893cc)의 배기량을 아주 조금 높인 것으로 유로 5 환경 기준에 대응하며 최대 출력은 105마력이다. 프런트에 43mm 도립식 포크가 채용되며 뒤쪽엔 서스펜션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전자제어식 다이내믹 ESA가 적용된다.
순수한 달리기의 즐거움을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외형의 변화도 눈에 띈다. 이전 세대의 F800R이 싱글 헤드라이트를 채용한 이후 다소 투박했던 얼굴이 젊고 스포티한 모습으로 변했다. 풀 LED 헤드라이트는 조명 디자인뿐 아니라 콤팩트한 크기로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한다. 또한 BMW 로드스터 계열 최초로 어댑티브 코너링 헤드라이트가 적용된다. 연료 탱크와 사이드 페어링, 전체적인 실루엣은 면을 여러 번 접고 겹쳐 입체적이고 스포티하다.
2020 BMW F900XR
-F900XR
F900XR은 미들 클래스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어드벤처 스포츠 콘셉트다. 어드벤처 스포츠는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과 넓은 시야, 민첩성으로 유럽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향후 GT의 출시 여부를 알 수 없지만 현재로썬 F800GT와 F800ST 등의 뒤를 이어 미드십 투어링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격적인 코너 주행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F900XR은 F900R과 플랫폼을 공유하며 출력 성능도 같다. 하지만 투어링 장르에 맞는 윈드 스크린과 페어링, 시트 등을 적용하여 장거리 주행을 대비한다. 시트고는 825mm로 투어링 콘셉트를 고려하면 높지 않은 데다가 전자식 서스펜션 세팅에 따라 더 낮아질 수 있어 시트고에 고민 있는 라이더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거리 투어링을 고려한 설정이 기대된다
디자인은 함께 발표된 형제 모델 S1000XR과 많이 닮아있으면서 보다 콤팩트하고 경쾌한 인상이다. 앞 코로 프런트 페어링과 사이드 페어링 등의 모든 선이 모여 공격적인 인상을 만들었다. 연료탱크는 F900R처럼 입체적으로 이미지를 강조한다.
상대적으로 낮은 시트고는 엔트리 라이더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풀 LED 헤드라이트는 어댑티브 코너링 라이트를 포함하며 6.5인치 TFT 계기반과 키 리스 시스템, 열선 핸들, 스마트폰 연동 기능, ABS 프로, 다이내믹 트랙션 컨트롤(DTC), 다이내믹 브레이크 컨트롤(DBC), 다이내믹 엔진 브레이크 컨트롤(MSR) 등 F900R과 동 사양의 전자 장비가 장착된다.
글 이민우 모터사이클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