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요신문] 김희준 기자 = #13일 6개 시험장서 9급 공채시험 실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6월 13일 부산전자공업고등학교 등 6개 시험장에서 ‘2020년도 부산시교육청 지방공무원 9급 공개(경력)경쟁임용 필기시험’을 실시한다.
이번 시험 장소는 부산전자공고와 동래원예고등학교, 유락여자중학교, 동래중학교, 경남공업고등학교, 부산공업고등학교 등 6곳이다.
이번 시험은 246명 선발에 3,746명이 접수해 15.2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부산시교육청은 시험 시행 전-후에 시험실, 복도, 화장실 등 주요 시설에 대해 전문업체를 통해 방역소독을 실시하는 등 응시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시행한다.
특히, 방역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시험종사자 외에 방역담당관을 각 시험장에 배치해 방역 상황을 관리한다. 특이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하기 위해 보건소 및 의료기관과 비상 연락체계를 유지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응시자 전원에 대해 확진자 등 보건당국의 관리대상자가 있는지 사전에 확인하고 응시대상자 중 의심증상이 있는 사람은 사전 신고하도록 하는 등 시험당일까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자가격리 중인 수험생은 일반시험실에서 응시할 수 없으며, 시험 응시를 희망하는 경우 사전 신청을 통해 별도의 장소에서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확진자는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모든 응시자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반드시 개인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시험장 출입 시 체온 측정 및 손소독제 사용 후 입실해야 한다.
부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시험은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응시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준비하고 있다”며 “응시자들도 시험장에서 올바른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 및 발열검사, 시험실 환기 등 시험 당일 진행되는 방역대책에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AI수학 교과와 교과서 전국 최초 개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인공지능(AI) 기술에 기반한 지능정보시대를 맞아 학생들의 정보-수학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인공지능 수학’교과 및 교과서를 전국 최초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정보-수학 융합교육은 AI융합교육의 핵심 교육이지만 현재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는 AI의 원리를 교육하기 위한 수학 영역의 교과가 없는 상태다.
특히 고교 수학에서 AI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위한 행렬, 벡터, 베이즈정리 등은 축소 또는 삭제됐고 편미분, 다변수 함수, 회귀분석 등은 고교 수학의 범위를 넘어서거나 AI융합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개념의 교육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산시교육청은 이 교과와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해 현직 중등 수학 교사와 정보 교사, 교육전문직 등을 집필진과 연구진으로 구성했다.
이들 집필진은 6월부터 12월까지 복잡한 수학 수식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사례와 체험중심으로 AI 알고리즘의 원리와 개념을 담은 교과와 교과서를 개발한다.
부산시교육청은 학생들이 이 교과서를 활용해 인공지능의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 기술을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도록 2021학년도부터 ‘인공지능 수학 교과’를 일반계 고등학교 진로선택 과목으로 개설할 계획이다.
권석태 미래인재교육과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미래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인공지능의 원리와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며 “인공지능 수학 교과와 교과서가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을 확대하고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공계 특성화대학 온라인 입시설명회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13일 오후 1시 학생과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유튜브 채널을 통해‘2021학년도 이공계 특성화대학의 입학전형 안내를 위한 실시간 온라인 입시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날 입시설명회에서 울산과학기술원(UN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등 3개 대학 입학관계자가 학교소개와 입시 정보를 안내한 후 댓글에 올라온 질의에 답변한다.
울산과학기술원은 모집인원(360명)이 전년도와 동일하다. 다만, 일반전형에서 전년도 대비 5명이 증가하고 창의인재전형에서 5명이 줄었다.
특히, 경영계열 선발인원을 축소해 일반전형에서만 25명을 선발하는 게 특징이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은 수시모집에서 학교장추천전형 고교별 추천 인원을 1명에서 2명으로 늘리고,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에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하는 기재금지사항을 적용한다.
또한, 정시모집에서 수학과 과학탐구 반영비율을 150%에서 100%로 축소한다.
포항공과대학교는 올해 전체 모집인원에 변화는 없지만 창의IT인재 전형을 폐지하면서 일반전형으로 20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 2단계 전형은 기존의 면접 100%에서 일반전형 1단계의 서류평가 67%와 2단계 면접평가 33%로 바꿔 서류평가를 다소 강화한다.
특히 과학기술원과 달리 포항공과대학교는 일반대학으로 분류돼 수시지원 6회 제한에 적용된다.
이번 온라인 입시설명회는 부산시교육청 대입공감 똑똑 톡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 방송한다.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동영상을 다시 보기를 할 수 있다.
변용권 중등교육과장은“이번 설명회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현장 참여가 어려운 과학기술원 및 특성화대학교 지원 학생들의 입시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며 “학생들이 입학관계자로부터 직접 입학전형 안내를 받을 수 있어 자신에게 맞는 입시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