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BMW S 1000 XR
S 1000 XR은 BMW의 스포츠 라인업인 S 1000 시리즈에 배치된 스포츠 어드벤처 모델이다. 대형 듀얼퍼퍼스 차체 구조에 4기통 슈퍼스포츠 엔진을 얹어 중장거리 고속 스포츠 투어를 지향한다.
고속 코너 주행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지난 2015년에 국내에 도입된 이래로, 장거리 고속 투어링 모터사이클로 스포츠 성능과 어드벤처의 당당한 자세의 조합으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해왔다.
더 멀리 더 빠르게 주행하는 바이크 여행을 목적으로 한다
고속 투어를 위해 17인치 온로드 휠을 장착하고, 장거리 라이딩을 고려한 큼직한 프런트 마스크로 더 멀리 더 빠르게 달리는 여행에 최적화했다. 여기에 BMW 슈퍼스포츠 머신인 S 1000 RR에 적용되는 999cc 직렬 4기통 엔진을 얹어 화끈한 퍼포먼스를 갖춘 것이 포인트다.
개미 턱 같이 생긴 프런트 마스크
이번에 국내 시장에 판매되는 모델은 엔진과 프레임을 개선하고 전자장비를 업그레이드한 풀 체인지 버전이다. 고성능 4기통 엔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프레임 강성을 높이고 최신의 전자식 서스펜션을 장착해 주행감을 높였다.
BMW 최신 전자식 서스펜션인 다이내믹 ESA 프로가 적용된다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엔진은 유로5 대응 사양으로 최대 165마력의 출력을 낸다. 배기량은 999cc로 같고 스포츠 어드벤처 특성에 맞게 엔진을 세팅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고속 크루징의 이점을 살리기 위해 4단에서 6단 기어비를 조정했다.
큼직한 컬러 계기반이 적용된다
외형은 전작과 비교해 큰 변화는 없다. LED 램프를 사용하며 눈과 얼굴의 크기를 조금 더 작게 만들었고, 부리 쪽에 디테일을 더해 마치 개미의 턱과 같은 강인한 인상이 느껴진다. LED 헤드라이트는 선회 방향으로 점등되는 코너링 라이트와 주간 주행등을 포함한다.
2020 BMW S 1000 XR
대형 6.5인치 풀 컬러 계기반이 적용되어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좋게 업데이트되었다. 서스펜션은 자동으로 프리로드를 조정하고 로드, 다이내믹 두 가지 중 선택이 가능하다. 4단계 라이딩 모드를 통해 상황에 맞게 엔진 매핑을 조절하여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앞 바퀴 들림 방지, 뒷 바퀴 전자 제어, 코너링 ABS, 오르막 밀림 방지, 업 다운 퀵 시프트 등이 포함된다. 반면, 크루즈 컨트롤은 빠졌고,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동승자와 함께하는 여행도 가능하다
이번 풀 체인지 버전은 가격이 상향 조정되었다. 3,050만 원에서 시작해 카본 옵션 패키지인 M 카본 패키지를 더하면 3,410만 원이 된다. BMW 어드벤처의 베스트셀러 R 1250 GS가 3,070만 원에 시작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제 가격적으로는 차이가 나지 않게 되었다.
고객 입장에서는 온로드 위주의 스포츠 투어를 즐길 것이냐 혹은 온오프로드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환경을 달릴 것이냐를 먼저 확실히 하고 나면, 어떤 모델을 선택할 것인지 선명해질 듯하다.
이민우 모토이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