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이종인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평화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18일 경기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일요신문=양평]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이종인 의원(더불어민주당, 양평2)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평화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18일 경기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경기도 평화정책자문위원회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의 남북평화정책 자문기구로서 2019년 3월 공식 출범한 도지사의 직속기구 이며 정치, 행정, 경제, 법률, 언론, 학계, 민간사회단체 등 각계각층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
경기도 평화협력사업, 경기도 남북교류협력기금 현황 및 사업계획, DMZ 평화적 활용 및 관광 활성화 방안, DMZ 포럼 추진계획, 경기국제평화센터의 기능과 역할, 평화통일교육 민간단체 지원 활성화 추진 계획 등을 안건으로 다루면서 평화협력국 소관의 전체 분야 사업에 대해 자문하는 기능을 수행하였다.
본 조례안은 평화정책자문위원회 기능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평화정책자문위원회의 자문기능을 남북평화교류 및 평화통일 추진에 관한 사항, 한반도 평화 구축에 관한 사항 등 남북관계를 비롯한 국내분야로 한정하였다.
한편, 이종인 의원은 지난 2월 파주 DMZ 생태관광지원센터에서 경기관광공사 주관으로 개최된 ‘DMZ 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한바 있다.
경기도의회 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제1부위원장으로 의정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이 의원은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보수색채가 강한 양평군 2선거구(강상·강하·개군·단월·양동·용문·지평·청운)에 출마해 당선됐다.
이종인 도의원은 2003년 대통령 선거 승리에 기여한 공로로 노무현 대통령의 감사장을 받는 등 지역에서 민주당의 뿌리를 내리는 활동을 이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용문중고 총동문회 부회장을 역임한 이 의원은 20대 약관의 나이에 김대중 평화민주당 총재를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한 민주연합청년회(연청) 양평군회장을 필두로 민주당 양평· 가평지구당 조직국장, 한명숙 총리 양평군특보, 김진표 경기도지사후보 양평연락소장, 유시민경기도지사 후보 양평연락소장을 지냈다.
용문청년회 21대 회장과 용문면 자율방범대장, 의제21양평군위원, 용문면주민자치위원, 양평군민간방범대 부연합대장, 양평경찰서 교통규제 심의위원, 양평군청 정보화 추진위원, 용문미지21 대외협력분과장, 양평경찰서 행정발전위원, 용문면체육회 이사, 양평군체육회 이사, 더불어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회 사무국장을 역임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양평군협의회 간사(대통령 임명)를 맡고 있다.
김현술 경인본부 기자 ilyo0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