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장학금은 저소득층 중·고등학생이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중학교 1학년을 대상 학생으로 선발해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졸업 시까지 장학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학교에서 자체 심사를 거쳐 적격자를 추천하면 도교육청에서 추천자의 적격 여부를 판단해 장학생을 선발한다.
2018년 1기 장학생 17명, 2019년 2기 장학생 17명을 선발했다.
중학생 월 30만 원, 고등학생 월 40만 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가정 형편과 관계없이 성장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더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이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학부모교육 민간위탁사업 확대
사업의 범위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교육, 우리 아이 잘 키우기를 위한 부모 역할 교육, 학부모의 교육적 소양과 안목을 키우는 자기 계발활동, 학부모회 자치역량 강화 지원 등이다.
운영기간은 3~12월 10개월간이다.
주원영 학생생활과장은 “학부모가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의 학부모교육을 제공해 학부모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 학교안전 원스톱 점검·컨설팅 추진
경북교육청이 ‘학교 안전 원스톱 점검 ·컨설팅’을 추진한다.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서다.
건축, 소방, 전기, 가스, 실험실습실, 환경, 교통, 기타 안전 등 분야별 전문가들로 팀을 구성해 학교안전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컨설팅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도내 10곳을 대상으로 했으나 올해는 유·초·중·고 중 15개교로 대상학교를 확대한다.
오는 4~5월 도교육청·교육지원청 업무 담당 공무원과 함께 현장 맞춤형 점검 방식으로 한다.
소규모 수선비 총 1억5000만원을 차등 지원하고, 부족한 재원 중 중규모이상 소요 예산은 해당 교육지원청·본청 해당과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