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청 전경.
[부산=일요신문] #2021 기장형 희망근로 지원 사업 참여자 모집
기장군은 4월 12일부터 16일까지 ‘2021년 기장형 희망근로(일자리)지원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고용충격이 심화됨에 따라 한시적 공공일자리 제공을 통한 긴급 생계지원을 위해 추진된다.
모집인원은 180여 명이며, 선발되면 기장군 소재 공공기관(읍면청사, 예방접종센터, 보건소 등)으로 배정돼 백신접종과 생활방역 등 코로나19 피해 주민을 위한 공공일자리를 수행하게 된다. 일 4시간, 주 5일 근무하며 6개월 이내로 일하게 된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기준 만18세 이상인 근로능력이 있는 자다. 취업취약계층, 코로나19로 실직·폐업 등을 경험한 자 등 지역경제 침체로 생계지원이 필요한 기장군민이면 신청 가능하며, 기한 내에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기장군 관계자는 “이번 희망근로 사업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군민들에게 직접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해 생계안정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대책이 될 것”이라며 “일자리를 원하는 군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접수 시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제57회 도서관주간 행사 운영
기장군은 제57회 도서관주간을 맞아 다양한 비대면 독서문화행사를 운영한다.
도서관주간은 도서관의 중요성에 대하여 전 국민의 인식 제고를 위해 한국도서관협회가 1964년에 설정한 주간으로,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간이다.
기장군은 도서관주간 행사를 ‘당신을 위로하는 작은 쉼표 하나, 도서관’을 주제로 4월 한 달간 진행한다.
주요 행사로는 ▲기장군 올해의 책 후보도서인 ‘5번 레인 샌드아트 온라인 공연’, ▲여행도슨트 박지훈 강사와 함께 떠나는 ‘이탈리아 랜선 여행’ 온라인 특강, ▲‘수학이 쉬워지는 수학의 역사’ 온라인 특강 등 비대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또한 온라인 채팅방을 활용한 비대면 도서 추천 독서모임인 ‘내 손 안에 도서관’, 도서관 이용자가 도서를 추천하는 ‘내 이웃의 책장’ 등 독서에 관심이 많은 지역주민의 참여로 운영되는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했다.
그 밖에 ‘과년도 잡지 무료 배부’, ‘그림책 원화 전시’, ‘DVD 두배로 대출’, ‘사서추천 도서목록 배부’ 등의 행사가 다채롭게 운영될 예정이다.
프로그램별 추진 도서관과 참여방법은 기장군 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정관도서관과 기장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산지·농지 불법행위 특별단속’ 실시
기장군은 ‘산지·농지 불법행위 특별단속’을 오는 6월까지 집중 실시한다.
이번 특별단속은 난개발, 재해위험, 부동산질서 교란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관내 농지·산지에 대한 투기, 불법형질변경, 목적 외 사용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고 주민의 안전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실시된다.
특별단속 대상은 개발제한구역의 경우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불법건축물 설치, 무단 형질변경 등으로 적발된 후 시정완료된 296건을 대상으로 재발여부 실태 파악을 한다.
일반지역은 2016년부터 진행중인 개발행위허가 사업장 50개소에 대해 허가사항 위반 단속과 장기 미착공·미준공 등을 점검한다.
특별단속 기간동안 2개팀 총10명으로 구성된 특별단속반이 현장확인과 드론 활용을 병행하여 기장군 전역을 단속할 계획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이번 ‘농지·산지 불법행위 특별단속’에 적발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강력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이행강제금과 벌금이 동시에 부과될 수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유한 기장군을 더욱 수려하고 친환경적인 지역으로 보존하고, 불법행위로 인한 재해의 위험에서 벗어나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