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4월 23일 오전 10시 30분 교육감실에서 부산지역 학원 내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부산학원연합회 임원단과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
이날 김석준 교육감과 윤재덕 한국학원연합회 부산지회장, 서인석 한국학원총연합회 총무부회장, 문경화 한국학원총연합회 부회장, 이수금 시교육청 교육혁신과장, 성소연 시교육청 평생교육담당사무관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김석준 교육감은 학원 등 방역관리 강화 방안과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학원 연수 운영방안 등에 대해 학원관계자와 논의하고, 학원 등 현장의 방역관리에 대한 어려움 등을 청취했다.
이에 앞서 부산시교육청은 학원 내 감염원을 사전에 차단하고 학생들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4월 21일부터 5월 11일까지 학원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집중방역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김석준 교육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학원 운영이 어려운데도 학원연합회의 자율방역으로 학원 방역관리에 애쓰는 것에 감사드린다”며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학원 기본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자가진단앱을 적극 활용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제로타리 3661지구 지구대회 축하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4일 오후 1시 30분 부산 중구 코모도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조문수 국제로타리 3661지구 총재, 국제로타리 3661지구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제로타리 3661지구 지구대회’에 참석했다.<사진>
김 교육감은 이날 대회에서 축사를 갖고, 봉사활동 모범회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축사를 통해 “국제로타리는 ‘지구촌과 지역사회의 창조적 변화를 끊임없이 실천하는 세상’을 비전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나눔을 꾸준히 실천해 왔다”며 “우리 교육청은 국제로타리 3661지구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봉사정신을 함양하고,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학부모회 학교 참여활동 매뉴얼 제작·보급
‘학부모회 학교 참여활동 매뉴얼’ 모습.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학부모들의 학교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학부모회 학교 참여활동 매뉴얼’을 제작, 각급 학교에 보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매뉴얼은 학부모회 관련 조례 개정사항을 반영하는 한편,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 대한 이해를 높여 단위학교 학부모회 활성화 및 학부모들의 자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매뉴얼은 ‘학부모 학교 참여의 의의’, ‘학부모회 구성 및 운영’, ‘학부모회 활동 우수사례’, ‘묻고 답하기’, ‘참고 서식’ 등 5개 영역으로 구성했다.
특히 학부모들의 학교 참여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학부모 학교 참여의 의의’와 ‘학부모회 활동 잘하기 노하우’ 등의 내용을 담았다.
또 비대면 상황에 적합한 학부모회 활동을 소개하고, 묻고 답하기와 참고 서식을 알기 쉽게 현행화했다.
부산시교육청은 학부모회 업무 및 학교참여활동을 처음 시작하는 학교(학부모회)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이 매뉴얼을 책자로 제작해 부산지역 모든 초·중·고·특수학교에 보급한다.
학부모회와 학교운영위원회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학부모회&학교운영위원회 이해하기 홍보영상’도 제작, 안내했다.
이 메뉴얼과 홍보영상은 부산학부모지원포털 홈페이지 알림마당/공지사항 게시판에서 볼 수 있다.
강병구 시교육청 지원과장은 “이 매뉴얼은 학부모의 자발적인 학교 참여를 활성화하고, 민주적인 학교자치를 확장해 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학부모들이 학교교육활동과 자치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교 교감·행정실장 대상 청렴연수 실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4월 27일 오전 10시 교육청 전 직원과 고등(특수)학교 교감 및 행정실장 등 670여명을 대상으로 줌(ZOOM)을 활용해 청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부산시교육청 공무원행동강령의 강화된 부패행위 처분기준을 안내하고, 공직자의 이해충돌 금지규정에 대한 이해를 높여 위반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이날 주양순 드림코칭교육연구센터 대표가 공무원행동강령과 청탁금지법을 퀴즈로 쉽게 풀어 설명하고, 공공재정 환수법과 갑질 예방 등의 주요내용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이에 앞서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2월 22일 학교장 등 고위공직자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했고, 초·중학교 12개교를 대상으로 ‘열려라 청렴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초·중·고등학교 100교를 선정해 교직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렴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이일권 감사관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가족들의 청렴의식을 높이고 청렴한 조직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