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일요신문] 경북교육청은 교육부와 함께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 계획'을 마련하고 오는 2022년 도내 모든 일반고와 자공고를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로 지정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계획에 따라 전국에서 선도적으로 2022년에 도내 전 일반계고를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로 지정해 고교학점제 운영체제로의 신속한 전환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2023년부터 고1 교육과정은 학점제형 교육과정을 부분 적용한다.
수업량 기준이 '단위'에서 '학점'으로 변경되고, 총 이수학점은 기존 204단위(2890시간)에서 192학점(2720시간)으로 수업량을 적정화한다.
공통과목인 국어, 수학, 영어에는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적용한다.
2024년에는 고2까지 적용이 확대되며 2025년에는 고등학교 전 학년에 192학점 체제가 적용된다.
올 하반기에 학생 진로·학업 설계를 위한 학교 업무 재구조화 방안 마련하고 수업량 적정화 모델 구안, 공통과목 최소학업성취 보장 지도 방안 수립 및 성취평가제 운영 역량 강화를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점제형 공간 조성을 위해 교과교실제, 다목적 가변형 교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스튜디오, 배움과 휴식이 공존하는 학교 공간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고교학점제의 안착을 위해 교원, 학부모 등 다양한 교육 주체들과 함께 소통하며 학생의 성장을 돕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9월은 독서의 달입니다"
오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27개 공공도서관이 특강, 전시, 공연, 체험 등 다채로운 독서 행사를 잇따라 개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선정한 올해의 슬로건 '어깨펴기, 가슴펴기, 책도펴기'와 함께 코로나19로 지친 우리의 일상을 위로해 줄 책과 관련된 360여 개 행사를 마련했다.
금호도서관의 '이건희 컬렉션'으로 본 우리 지역 근현대 미술 작가들, 청도도서관의 '코로나 시대의 올바른 여행법', 영덕도서관의 '슬기로운 집콕생활 독서 챌린지', 성주도서관의 '클래식 동화 음악회', 외동도서관의 '책, 詩식회' 등이 눈여겨 볼 만 하다.
그림책 원화, 테마도서, 경북독서친구 추천도서, 어린이문학상 수상작, Big-Book, 21C 힛트-북, 책 속 인물에게 보내는 손편지 등 주제도 다양한 전시행사를 비롯해 클래식, 인형극, 뮤지컬, 매직쇼, 작가 1인극, 샌드아트 등 지나치기 아까운 공연들이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지성과 감성이 충만한 초청 강연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서효인, 신병주, 김상근, 남궁인, 나태주 등 평소 지역에서 만나기 어려운 유명 작가들과의 만남은 9월을 손꼽아 기다리게 하는 강사진이다. 초청강연은 비대면이 가능한 도서관도 있으니 놓치지 않게 해당 지역 도서관에 문의하면 좋다.
임종식 교육감은 "몸도 마음도 자유롭지 못한 시대에 경북교육청 도서관과 함께 하는‘책으로 떠나는 9월 여행’을 통해 삶의 힘과 일상의 여유를 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 2021학년도 학교폭력 예방 교육주간 운영
경북교육청은 오는 9월 1~31일까지 학교폭력의 유형이 다양화됨에 따라 단위학교의 맞춤형 예방교육 활성화를 위해 '2021학년도 학교폭력 예방 교육주간'을 집중 운영한다.
여름휴가가 끝난 학기 초에 학교폭력 발생이 증가할 것을 예상해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제고와 철저한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학교폭력 예방 교육주간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함께하는 어울림 교육주간' 및 '어울림 교육의 날' 지정 운영,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및 공모전 등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홍보활동도 강화한다.
특히 학교폭력, 아동학대, 학교 부적응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2학기 학생, 학부모 상담주간과 연계 운영하며, 교육주간 운영은 단위학교의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이뤄진다.
일회성 행사 위주의 예방교육이 아닌 지속 가능한 실천과제를 선정해 학생 참여 활동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주원영 학생생활과장은 "이번 학교폭력 예방 교육주간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해 스스로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이 키워지길 바란다"며 "지속적으로 예방활동을 강화하여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