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이익도 전 분기·전년 동기 대비 증가…“스토리 분야 역대 최고 분기 매출”
카카오는 4일 2022년 1분기 매출 1조 651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31% 늘어난 수치다. 전 분기와 비교해서는 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49%,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1587억 원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률은 9.6%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8,860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 분기와 비교했을 때는 12% 감소했으나 카카오는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이라고 전했다.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4610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1140억 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2% 감소했으나,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의 안정적인 수익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110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7657억 원으로 나타났다.
스토리 매출은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갱신했다.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한 2405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국내, 북미에서 카카오페이지 원작 드라마 ‘사내 맞선’을 필두로 한 플랫폼 거래액 상승과 더불어 일본 픽코마의 신규 라인업 확대 영향”이라고 전했다.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2044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750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458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1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카카오는 “모바일 게임 ‘오딘’의 대만 출시 효과는 올해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찬웅 기자 rooney@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