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로 50분 거리 30여 분 단축…지하철 1·2·7·9호선 등 4개 노선으로도 환승 가능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구 샛강역(여의도)과 관악구 관악산역(서울대학교)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신림선이 28일 개통된다.
신림선은 지하철 9호선 샛강역부터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거쳐 관악산(서울대학교)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7.76km, 11개 역사로 구성된 노선이다. 2017년 3월 착공해 5년 3개월 만에 개통된다.
운행 시격은 출·퇴근 시간에는 3.5분, 평시에는 4~10분이다. 첫차는 5시 30분 막차는 24시다. 5월 27일 개통식을 거쳐 5월 28일 5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국토부는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혼잡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관악구(관악산역)에서 영등포구(샛강역)까지 지하철과 버스 환승을 통해 이동 시 약 50분이 소요된 바 있다.
또한 서울시 지하철 1·2·7·9호선 등 4개 노선으로 환승할 수 있음에 따라 해당 지역 주민들은 서울 어디로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신림선에는 그동안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R&D)을 통해 개발된 국산 기술이 다수 적용되는 등 기술적으로도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한국형 표준 고무차륜 경전철(K-AGT) 및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M, 도시철도용)이 적용되었고 특히,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은 신림선에 국내 최초로 적용된 기술로 신림선은 이를 통해 모든 구간 무인운전으로 운행된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앞으로 ‘수도권 30분 내 출퇴근’ 실현 및 ‘촘촘한 대중교통망 구축’을 위해 철도, BRT, 환승시설 및 광역버스 준공영제, 알뜰교통카드 등 다양한 광역교통 사업들을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백승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신림선 개통이 서울 서남권에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서울을 비롯한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광역교통망을 차질 없이 확충함으로써 국민께 ‘여유로운 아침, 넉넉한 저녁’을 돌려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찬웅 기자 rooney@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