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의식 강화 위한 참여형 프로그램 전개
이번 안전문화 강조의 달 기간 동안 코레일유통 전 사원 및 파트너사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아차사고 경진대회 △산업안전 마스터 퀴즈 △안전 특별 제안 △위험성평가 우수소속 및 파트너사 시상을 차례로 추진해 안전의식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4개 프로그램에서 부문별 심사기준에 따라 선정된 우수작은 총 상금 390만원 규모의 온누리상품권과 스토리웨이 모바일 쿠폰 등을 지급받는다. 참여만 해도 안전보건마일리지가 지급된다.
특히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아차사고 경진대회는 사업장 및 공사 현장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사소한 사고 사례와 경험의 공유를 통해 불안전한 요소를 선제적으로 조치할 수 있어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코레일유통 당산동 본사 빌딩 승강기 유지보수 파트너사 관계자는 “이미 지난 9월 안전근로협의체를 통해 안전문화 강조의 달 프로그램을 공유 받았다”며 “안전문화 조성 및 사고 예방을 위해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코레일유통 안전경영센터 관계자는 “프로그램을 통해 접수된 의견은 이해관계자와 함께 소통하고 공감해, 내실 있는 안전보건협의체 운영과 제도개선이 될 수 있도록 즉시 반영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코레일유통은 시청자미디어재단과 함께 대국민 안전활동 증진 및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캠페인 영상을 제작해 11월부터 전국 스토리웨이 편의점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