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현대자동차, ‘울산하이테크센터 건축’ 본격 착수
현대자동차가 울산에 전기차 신공장 건설 투자에 이어 ‘울산하이테크센터 건축’에 본격 착수한다. 울산시와 현대자동차는 30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기차 신공장 사업 추진현황 및 울산하이테크센터 건축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김두겸 시장과 유원하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서동욱 남구청장, 박천동 북구청장, 설계회사인 BIG(BJarke Ingels Group)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자 신공장 건설현황 설명, 울산하이테크센터 사업계획 및 설계 개념 소개 등으로 진행됐다.
울산하이테크센터는 2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남구 여천동 1160번지 1만㎡에, 연면적 5만3000㎡ 규모로 내년 상반기 착공해 오는 2027년 문을 연다. 센터에는 첨단기술 기반 차량 진단과 고객체험·맞춤형 시승 등 '미래 친환경 이동수단(모빌리티) 복합 서비스 공간'으로 건축될 예정이다.
현대차가 전기차 신공장 건설 등에 전폭적인 지원을 보낸 울산시에 추가 투자로 화답하는 이번 사업은 건축허가 기간도 파견 공무원이 사전 검토 및 원스톱 행정지원을 통해 3개월 이내로 단축하는 결과도 냈다. 특히 덴마크 출신 세계적 건축가 비야케 잉겔스 설계한 센터는 세계적 유명 건축가의 작품이 전무한 울산시에 주요 상징 시설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미국 타임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된 잉겔스는 ‘부산-UN 해비타트 해상도시’ 개념 디자인 등에 참여했으며, 설계 및 착공될 건축물로는 울산하이테크센터가 국내 최초다.
앞서 발표된 현대차 전기차 신공장은 2조3000억원이 투입돼 북구 명촌동 현대차 울산공장 내 주행시험장 55만㎡ 부지에 연면적 35만㎡, 지상 4층 규모로 오는 2025년 준공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9월 김두겸 울산시장이 전담 공무원을 신공장 건설 현장에 직접 파견해 인허가를 지원한 결과 통상 2~3년이 소요되는 허가 기간을 1년 이내로 대폭 축소해 올 하반기 착공에 들어간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연이은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현대차에 감사하며, 고향인 울산시에 더 많은 관심과 지속적 투자를 기대한다”며 “상생 및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정책적 비전 공유와 한 단계 향상된 기업지원정책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구청, '제2회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 개최
울산 북구(청장 박천동)는 30일 평생학습관 제3학습실에서 제2회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를 열고, 청소년안전망 하반기 주요사업 보고와 함께 고위기 청소년 사례 공유 및 개입 필요사항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임기만료로 재구성된 위원 1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부위원장도 선출했다.
북구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경찰서, 보호관찰소, 강북교육지원청 등 필수연계기관을 비롯해 총 16개 기관 20명의 청소년 관련 실무자 중심으로 구성된 위원회다.
북구 관계자는 "기관별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탄탄한 청소년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위기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대학교 예술대 미술학부, '졸업작품 전시회' 열어
울산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입체조형예술전공(전공주임 정욱장 교수) 예비 졸업생들이, 지난 29일까지 울산광역시 중구 종가로 중구문화의전당 1층 별빛마루에서 졸업작품 전시회를 가졌다. 이번 전시회에는 윤성준, 이상민, 이상원, 이정훈, 최민교, 최은지 학생 등 6명이 모두 26점을 출품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침체되었던 예술 분야에서 대중들과의 만남을 재개한다는 뜻에서 ‘Re Opening’을 주제로 LED와 영화미술 표현기법 등 다양한 시각언어로 표현해낸 작품들을 출품했다.
전공 차원에서 과거 '조소전공'에서 '입체조형예술전공'으로 전공 명칭을 바꾸고 3D프린터룸, 전용 도색룸과 함께 첨단 학습 장비를 갖춰 조각의 실용적 가능성을 새롭게 탐구한다는 의미도 담았다.
작품전을 지도한 김문기 교수는 “이번 졸업작품전은 학생들의 개별 관심사에 초점을 둔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자리”라며 “미래 작가로서 창의성을 더욱 발현할 수 있도록 울산대학교 구성원은 물론 시민들께서 응원하는 마음으로 동참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전시회를 안내했다.
김기봉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