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하윤수 교육감, 학교폭력화해조정단 출범 축하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0일 오후 2시 동래구 호텔 농심에서 장혁표 화해조정단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부산광역시교육청 학교폭력화해조정단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가진 후 위촉장을 수여했다.
학교폭력화해조정단은 최근 사회 문제로 대두된 학교폭력 갈등 상황을 교육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출범했다. 교육·종교·언론계 등 우리 사회 각계각층에 존경받는 인사 47명으로 구성했다. ‘화해조정단’은 첨예하게 대립해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 학교폭력 사안을 직접 중재할 계획이다.
학교폭력 발생 초기부터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조치까지 모든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과 불만 등에 대해 조정단의 경륜,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육적 해결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당사자들이 갈등 상황에서 이해·공감·소통·치유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부산교육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준 학교폭력화해조정단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든든한 학교에서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방과후행복카드 이용시설 57곳으로 확대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20일 오후 3시 30분 시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협약 기관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2차 부산방과후행복카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부산교육청과 체험학습 인프라를 갖춘 유관기관들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3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 협약이다.
이번에 협약을 체결한 기관은 로봇랜드, 히어로플레이파크 김해점, 히어로스포츠파크 양산점, Fe01정크아트, 롯데시네마 9개 지점 등 총 13곳이다. 이로써 올해 부산방과후행복카드 이용시설은 57곳으로 늘어났다. 부산교육청은 이들 협약 기관에 부산방과후행복카드 협약 기관임을 알리는 현판도 전달했다.
부산지역 초·중·고등학생들은 ‘부산방과후행복카드’를 이용해 방과 후 또는 주말에 문화, 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시교육청과 협약을 체결한 기관에서 입장료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부산교육청은 올해 ‘부산교육 다모아앱’과 연동한 모바일 카드를 제작해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체험 기관을 방문할 수 있게 했다. 단, 중·고등학생은 기관 이용 시 학생증을 제시해야 한다. 모바일 카드 사용 방법은 전 초·중·고등학교에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 팝업창을 통해 안내했으며, 부산교육 SNS 채널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협약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미래 역량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 교육청은 지역 사회와 협력을 강화해 희망 부산교육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직업계고 취업담당자 역량 키운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는 22일 오전 9시 아바니 센트럴 호텔 브릿지홀에서 직업계고 취업부장교사, 취업지원관 등 75명을 대상으로 취업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직업계고 학생의 안전과 권익을 보장하는 현장실습 지원·취업 진로 활성화를 위한 것이다.
부산시교육청은 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분기별 1회 이상 핵심 주제를 바탕으로 이 연수를 운영할 계획이다. 연수를 통해 2023년 직업계고 학생 현장실습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현장실습 운영 매뉴얼과 세부 추진계획을 안내한다. 학교 현장실습, 취업 지원 우수사례 등을 공유해 직업계고 취업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종환 시교육청 디지털미래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는 직업계고 학생의 사회진출 지원을 위해 더 나은 방안을 모색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직업계고 학생들이 부산에서 선취업·후학습 후 지역에 정주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생들의 안정적인 사회진출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전국 최초로 관내 모든 직업계고에 취업지원관을 배치했다.
이 외에도 우수기업 발굴 확대, 학생 맞춤형 취업역량 강화 지원, 취업역량 강화 바우처 지원, 현장실습·취업 지원 시스템 관리 등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5.01.03 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