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수박. <포항시 제공>
[포항=일요신문] 임병섭 기자 = 경북 포항시가 새 소득 작목으로 도입한 애플수박이 시범 재배에 성공, 출하를 앞두고 있다.
포항시는 남구 연일읍 중명리 일원에 5농가 0.8㏊ 하우스에 애플수박을 심어 이달 말부터 출하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애플수박은 1m 높이의 공중에 달려 한 포기에 최대 6개까지 수확이 가능하며, 하우스 재배로 병 발생도 적고 장마철에도 고당도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1.2~1.7㎏ 전후로 과일 배와 비슷한 크기에 작고 껍질이 얇아 깎아 먹을 수 있으며, 크기가 작아 휴대도 편리하고 먹다가 나머지를 보관해도 신선함과 맛이 변하지 않는 것은 물론 냉장고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쓰레기 발생량도 줄여 핵가족에게 안성맞춤으로 인기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일읍에서 애플수박을 4동 0.2㏊ 재배하는 이승대(47)씨는 “애플수박은 수도권으로 출하할 예정이어서 판매가 걱정 없는 효자작목으로 성장이 예상된다”며 “토마토나 수박보다 높은 소득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포항시 농업기술센터 서석영 기술보급과장은 “애플수박이 지역 특화작목이 되도록 확대 보급과 기술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집단급식소에 스마트 식중독 지수 알림전광판 설치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기온상승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이 높아지는 6월 초 식중독 발생 예방과 식중독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어린이집·유치원 집단급식소 82곳을 대상으로 식중독지수 알림 전광판을 설치지원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설치한 식중독지수알림전광판은 IOT와 ICT가 결합된 스마트 식중독지수 알림전광판으로 개별 집단급식소의 식중독지수를 급식소 내에서뿐만 아니라 관리사무실 등 언제 어디에서나 개별 집단급식소의 기온과 습도의 변화에 따라 식중독 발생 가능성을 수치화한 식중독 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식중독 지수알림전광판은 시간대별 온도 습도에 따른 식중독 발생환경을 관심 주의 경소 위험 4단계로 전광판에 표시해 영업소가 자발적으로 식중독지수에 따라 적절한 위생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 식중독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시는 지난 2015년 이후 집단급식시설 50곳을 대상으로 식중독지수 알림전광판을 설치해 높은 호응을 받은 바 있어 이번에 급식인원 50인 이하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확대설치가 식중독 취약계층인 어린이들의 식중독발생을 사전차단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젊음의 거리 Boom up 페스티벌 ‘쌍사 Party’ 개최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젊음의 거리 붐업(Boom up)페스티벌 ‘쌍사 Party’를 개최한다.
먼저 오는 30일 오후 7~10시까지 젊음의 거리(파리바게트~상대동 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Pohang is a dream-포항은 꿈이다’라는 주제로 공연행사가 열린다.
행사는 상대동 행정복지센터 앞에 메인 특설무대를 설치해 좌석배치 없이 기립상태에서 무대공연자와 호흡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라퍼커션의 거리 퍼레이드와 플라이위드미의 댄스타임을 시작으로 R&B, Hiphop, EDM 등 메인공연과 물대포 이벤트로 구성될 예정으로 메인 MC는 포항시 홍보대사인 개그맨 김원효씨가 맡고 스컬&하하, 우주소녀, 엠타이슨, 지조 등이 출연한다.
특히 이번 행사와 관련 30일 토요일 오전 6시부터 다음 달 1일 오전 3시까지 21시간 동안 젊음의 거리 490m 주요도로의 차량 출입을 전면통제하며 이 구간을 통과하는 시내버스의 노선도 임시로 변경된다.
또 행사장 인근의 상도중학교와 대잠초등학교, 죽도초등학교와 종합경기장, 야구장, 기타도로변 등 6곳(3242대 주차)에 임시 주차장을 설치·운영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시킬 예정이다.
손정호 시 일자리경제노동과장은 “이번 쌍사파티는 포항시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청년층 주 타깃의 행사로 지역상권 활성화 및 거리공연 문화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며 “주변 교통 혼잡이 예상됨으로 대중교통을 적극 활용하고 안전이 확보된 가운데 행사가 원활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포항은 꿈이다’라는 행사주제에 걸맞은 다양한 청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22일 환호그린빌시장 내 미술관옆길에서 청년창업존오픈, 7월 중순께 청년소통의 산실이 될 포항청춘센터 오픈을 비롯해 ▲중소기업 신규채용직원 건강검진비 지원 ▲청년복지수당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일학습병행제사업) 등 청년취업기업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