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경기에듀콜센터 상담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경기에듀콜센터, 올 상반기 이용자 86.9%가 ‘만족’
경기교육청은 12일 올 상반기‘경기에듀콜센터’상담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친절성, 신속성, 편의성, 정확성 등 4개 조사항목으로 구성, 지난 1~6월 콜센터 이용고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 방식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전체 이용 만족도는 86.9%가 ‘만족’이상의 응답을 보여 대체적으로 경기에듀콜센터 상담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 만족도에서는 상담 태도인‘친절성’은 92%, 문의에 대한 응답의‘신속성’은 84.4%, 상담원과의 통화 연결이 쉽게 이루어지는‘편의성’은 78.4%, 관련 규정이나 절차 등을 정확히 안내하는‘정확성’은 82.4% 등으로 조사됐다.
한편 민원상담 건수는 올 6월 말 기준 5만 7000여 건, 하루 평균 470여 건이며 수신 통화의‘응대율’은 95.5%, 한 번의 통화로 처리 완료된‘원스톱 처리율’은 97.7%로 이용 고객의 만족도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반기(1~6월) 주요 상담 내용은 교육비 지원/교육급여 분야가 4787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전/편입학(고교) 4657건, 제증명 4188건, 검정고시 2950건, 스승 찾기 2819건, 고교 입시 관리 2678건. 교원인사/복무 2096건 순으로 나타났다.
# 경기도학생교육원, 고양교육지원청과 함께 민주적리더십 캠프 운영
경기교육청 소속 경기도학생교육원(원장 이동섭)은 고양교육지원청과 협업으로 12일에서 13일까지 1박 2일에 걸쳐‘민주적 리더십 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캠프는 학생자치 역량 강화 및 리더십 교육을 통해‘학교를 학교답게’만들기 위해 마련했으며, 고양교육지원청 소속 초・중・고 학생자치회 회장 및 부회장 110여 명이 참여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관계 형성, ▲리더십 함양, ▲학생자치 역량 함양 등이며 경기도학생교육원의 미래형 리더십 프로그램과 연계 운영한다.
관계 형성 프로그램은 카드로 나를 찾고 소통의 시간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스포츠스태킹, 카프라, 국궁, 보드게임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협업 역량과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른다.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은 공동체 놀이를 통해 ‘나’와 다른 ‘너’를 만나고 협업하며 공동체 의식을 세움으로써 리더로서 한 뼘 성장하는 경험을 한다.
학생자치 역량 함양 프로그램은 소그룹 특강을 통해 각 학교 학생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학생자치회 활성화 방안을 토의하며 ‘교육장님과의 공감토크 ’시간에는 자유롭게 표현하고 발표하면서 자율과 자치를 기반으로 하는 민주주의 실천 역량을 기른다.
또한 학생자치회 리더의 자질을 함양하는 프로그램으로‘공감 스피치’, ‘사회참여활동’, ‘청소년 정책 제안서 만들기’, ‘또래 상담으로 소통하기’ 등이 있으며, 학생 스스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 참여하면 된다.
경기학생교육원 이동섭 원장은 “이번 캠프가 학생자치회를 활성화하고 학생의 리더십을 함양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2019년에는 더 많은 교육지원청과 연계・확대 운영하여 학생자치 실현을 돕는 협업 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ilyo22@ilyo.co.kr